예산 낭비·안전 문제로 감사 필요성도 제기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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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건설'이 시공을 맡고 있는 해당 도로 공사 현장에서 관급 납품 기준에 미달하는 재생골재가 일부 구간에 사용된 정황이 포착됐다. 지난 25일 직접 현장을 방문한 결과 도로 구간의 지반이 꺼져 움푹 패여있는 등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A 토목전문가는 "육안으로만 봐도 폐아스콘, 고무, 비닐, 나무 등의 불순물이 다량 포함된 골재가 사용됐으며 친환경 마크도 없는 폐기물 수준의 자재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전문가는 또 시공사가 달성군에 제출한 골재 성적서 역시 허위일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는 부실 자재 사용으로 인해 도로 지반이 제대로 다져지지 않아 트럭의 무게를 감당하지 못했고, 이에 두 차례나 전복 사고가 일어났을 수 있다고 했다.
품질이 의심되는 자재를 사용하면 도로 곳곳에서 침하와 파손이 발생할 우려가 크다. 도로의 강도가 기준치를 충족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추가 보수공사가 불가피하다. B 토목전문가는 "현재 상태에서는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어 재시공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달성군청 건설도로과는 적극적인 현장 조사 요청에도 불구하고 협조를 거부하고 있다. 본지는 현장 사진 제출과 조사를 요구했지만 담당 부서는 "재생골재는 100% 사용할 수 있는 사항이며, 준공이 늦어지면 주민들이 불편하다"는 입장만 고수했다.
국토교통부의 환경민원 처리 규정에 따르면 환경 위법 의심 증거가 발견될 시 현장 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달성군 건설도로과는 현장을 굴착해 불량 자재를 확인·조사하자는 제안에도 "협조할 수 없다"는 답변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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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은 "주민대표·기자단·환경단체·관련기관 등이 담당공무원과 함께 객관적인 감리·외부 감사를 진행해 공사 과정과 사용된 자재의 품질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만약 추가 보수공사가 개시되면 예산 투입이 불가피하다. 애초에 당국에서 적절한 품질 관리와 감리가 이뤄졌다면 불필요한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