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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유의 비상계엄 사태에 따른 정치 혼란으로 추락했던 소비심리가 올해 들어 상승세를 타고 있다.
2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5.2로 한 달 전보다 4.0포인트(p) 상승했다.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여파로 지수가 12.3p 급락한 이후 두 달 연속 오름세의 '훈풍'이 불고 있는 것이다.
CCSI는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지표로, 지수가 100보다 크면 소비자의 기대 심리가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반대로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특히 향후경기전망이 73으로 지난달 보다 8p 올랐고, 생활형편전망(93·+4p), 현재경기판단(55·+4p) ,소비지출전망(106·+3), 가계수입전망(97·+1p) 등도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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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한 마트에서 시민이 장을 보고 있다./연합뉴스 |
향후 1년간의 물가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전월보다 0.1%p 하락했다. 3년 후와 5년 후의 기대인플레이션율은 각각 2.6%로 전월과 같았다.
이혜영 한국은행 경제심리조사팀장은 "소비자심리지수가 일부 회복했지만, 12월에 워낙 크게 떨어져서 장기 평균을 밑돌고 있다"며 "미국 통상정책과 국내 정치 불확실성 등이 남아 있어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