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에 태어난 암송아지의 경우 초우량암소(후대성적 평균 : 도체중 560kg, 등심단면적 124cm2, 마블링스코어 8이상)의 난자와 유전능력이 우수한 보증씨수소의 정액을 통해 생산됐다.
소 생체난자 흡입 기술(OPU)이란 초음파 기계장치를 활용해 고능력 암소의 생축으로부터 다수의 난자를 채취하는 기술로, 채취된 우수한 난자와 보증씨수소의 정자를 채외 수정시켜 고능력의 수정란을 생산할 수 있다.
초고능력 수정란 이식으로 생산된 암소를 통한 고품질 축산물 생산 기반 구축은 한우 가격 하락 및 사료값 상승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관내 한우 농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기술보급과 축산미생물팀 배영주 주무관은 "지속적인 고능력우 수정란 생산 및 이식 사업을 진행해 유전능력이 뛰어난 한우의 안정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여주시의 고품질축산물 생산단지 기반 조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술보급과 축산미생물팀 김상민 팀장은 "수정란 이식을 통해 생산된 소는 관외로 반출하지 않고 관내에서 계속 관리 될 것이며 여주시 축산물의 고급화를 위해 그 역할을 다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시농업기술센터 축산미생물팀에서는 올해 22개 시범사업에 사업비 699,000천원 투입하여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신청기간은 오는 1월 31일까지로 농업기술센터 및 각 읍·면·동 농업인상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