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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환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를 회장으로 한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가 13일 공식 출범했다. 현대모비스를 비롯해 카카오모빌리티, KT, 만도, 쏘카, 스타트업 컨트롤워스, 토르드라이브가 참여했고 연구기관도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자동차연구원이 이사회에 이름을 올렸다.
자율주행 산업 및 기술의 선진화를 위해 설립 된 협회는 완성차·부품·서비스·e-모빌리티 등 업종 구분 없이 가입이 가능하며 초기 약 70여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협회는 이날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창립행사를 진행했다. 자율주행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책·규제 개선 과제를 발굴·건의하고 기업간 협업사업, 국제 네트워크 구축 등을 중점 추진 할 계획이다.
정부도 협회 설립을 계기로 업계와 소통해 국내 자율주행산업 생태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R&D 및 지원사업을 확대, 제도 및 인프라를 지속 구축,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협회 창립을 기념해 열린 이번 포럼은 ‘자율주행 고도화와 모빌리티 혁신’을 주제로 국내 자율주행 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생태계 활성화 및 산업혁신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모비스(자율주행차량), KT(자율주행 고도화를 위한 통신), 쏘카(자율주행기반 서비스) 등 주요기업들은 자사의 자율주행 사업 전략을 공유하고, 향후 협업추진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 국내 자율주행산업 발전을 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선 ‘RE100 참여 기업 및 관계기관 간담회’도 열렸다. 민간기업에선 현대차를 비롯해 SK수펙스, SK하이닉스, SK텔레콤, LG에너지솔루션, 네이버 등이 참여했고 정부 기관으로는 한국전력공사,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학회 등이 참여했다.
사용 전력의 100%를 친환경 재생에너지로 사용하겠다는 선언인 ‘RE100’은 국내 13개사가 공식 가입했고 5개사는 가입선언 후 승인대기 상태에 있다. 글로벌 유력 기업들이 RE100 기업들과만 거래하겠다는 공약을 내걸면서 국내 산업계에선 이를 제도화 할 수 있도록 논의가 한창이다. RE100은 궁극적으로 탄소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 키워드로, 향후 무역 장벽으로 활용될 여지가 크다. 수출 중심 국내 기업들이 서둘러 RE100 선언에 나서는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