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뱅커는 구현화한 가상의 은행원이 상담 고객의 음성을 분석하고 이해해, 실제 은행원이 상담하는 것과 동일한 역할을 수행한다.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영상과 음성을 합성해 특정인물의 외모, 자세 및 목소리가 반영된다.
AI뱅커는 다음 달부터 직원 연수프로그램(AI교수) 및 행내 방송(AI아나운서)에 먼저 도입된다. 우리은행은 향후 스마트 키오스크 화상상담 업무 등 점차 업무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스마트 키오스크 AI상담원 역할을 수행할 우리은행 직원을 선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실제 은행원과 동일한 수준의 은행 업무상담이 가능한 AI뱅커를 육성해 대고객 편의성을 증대시켜 나갈 계획”이며 “향후 AI뱅커 고도화를 통해 상담원, 심사역, 내부통제 등 다양한 금융업무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