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보험연구원 김석영 연구위원과 이선주 연구원은 ‘인공지능 알파고와 보험산업의 미래’보고서에서 인공지능 컴퓨터 기술이 금융산업에 도입되기 시작했으며 보험산업에도 상품 판매 및 언더라이팅에 적용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의 경우 금융시장 분석을 위해 금융분석 인공지능 프로그램 켄쇼를 도입했다.
증권가에는 이미 로보어드바이저가 등장해 투자자를 대상으로 금융상품을 매매하고 관리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인공지능 컴퓨터가 자산을 운영·관리해 주는 자산관리서비스로 핀테크의 일종이다.
소비자가 보험 플랜을 요청하면 다수의 설계사가 입찰에 참여하고 입찰 완료 후 컴퓨터 알고리즘이 보험상품을 분석해 가장 좋은 플랜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핀테크 회사가 현재 활동 중이다.
또 국내에서도 한 보험사가 부담보 동의서 출력, 구체적인 서류내용 안내, 언더라이팅 결과 제공 등의 업무를 자동처리하는 언더라이팅 시스템을 4월 중순부터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의 자동언더라이팅 시스템은 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나 청약서에 특별한 사항이 없는 경우에 한해서 자동으로 심사되고 나머지는 언더라이터가 직접 처리했다. 그러나 새롭게 시작되는 자동언더라이팅 시스템은 보다 많은 케이스에 대해서 언더라이터의 손을 거치지 않고 업무를 처리하도록 업그레이드 된다.
김 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효율성 제고와 비용절감을 위해 보험회사들은 인공지능 컴퓨터 기술을 보험요율 산출, 언더라이팅, 그리고 판매채널 등에 도입할 것이며 이는 보험산업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했다.
알파고나 켄쇼 같은 인공지능이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보험계약자별 보험요율 산출이 가능해질 것이란 전망이다.
또 보험사는 언더라이팅 시간 단축, 비용 절감 및 언더라이팅 일관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자동언더라이팅 시스템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연구위원은 “인공지능 컴퓨터 기술이 접목된 온라인 또는 앱 기반의 판매채널은 상품판매뿐만 아니라 보험요율 산출, 언더라이팅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해 효율성이 제고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관측했다.
왓슨처럼 사고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의 컴퓨터 앱이 출시돼 설계사처럼 계약자와 양방향으로 소통하면서 보험상품을 설명하고 판매할 것이란 설명이다.
또 “대규모 전속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보험회사의 시장지배구조가 근본적으로 변화될 것으로 판단된다”며 “고비용 설계사 중심 판매채널에서 다양한 저비용 판매채널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