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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센터장은 6일 삼성전자 뉴스룸 기고문에서 "AI는 인터넷 혁명, 모바일 혁명에 이어 우리 시대의 패러다임을 바꿀 핵심 기술"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김 센터장은 일상 속 맞춤형 AI를 위한 기술 혁신 방안으로 생성형 AI와 운영 기술, 보안 기술 등을 제시했다. 그는 "삼성전자는 삼성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유용하게 만들 수 있는 생성형 AI 기능을 발굴하고 최적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를 단순 가공·분석하는 것에서 나아가 사용자 요구에 따라 독창적 결과를 만드는 생성형 AI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개인화 AI의 주요 기술 중 하나인 지식 그래프 기술을 개발하고, 생성형 AI와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삼성리서치 주도로 지난 7월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 그래프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영국 스타트업인 '옥스퍼드 시멘틱 테크놀로지스'를 인수한 바 있다. 지식 그래프는 관련 있는 정보를 서로 연결된 그래프 형태로 표현해 주는 기술로, 삼성전자는 온디바이스 AI와 결합해 차별화된 개인화 AI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김 센터장은 '개인화 경험과 사용성을 강화하는 운영 기술'에 대해 "AI 경험을 효율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AI를 적용하고 있다"고 했다. 하이브리드 AI는 온디바이스 AI와 클라우드 AI를 함께 사용해 속도와 안전성을 균형적으로 제공하는 기술이다.
보안 설루션 '녹스 매트릭스'를 개발하는 등 AI 서비스를 위한 보안도 더욱 강화하는 중이다. 김 센터장은 "삼성전자는 AI 개발에 있어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며 "모바일, TV에 이어 향후 가전제품에도 (녹스 매트릭스를) 확대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