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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수~용산 2시간 30분 주파’ 한 고비 넘겼다...예타 통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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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악 이명남 기자

승인 : 2024. 11. 01. 11:22

전라선 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 불씨 살려
전남도
KTX고속철도 청룡.
전남 여수와 서울 용산을 2시간 30분 이내에 주파하는 철로 개설 염원이 한 고비를 넘겼다.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됐기 때문이다.

철로 개설은 여수지역은 물론 전남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이다.

전남도는 지난 31일 기획재정부의 2024년 제7차 재정사업 평가위원회에서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전라선(익산~여수) 고속화 철도사업은 전북 익산에서 전남 여수까지 179.4㎞ 구간의 철도를 고속화하는 프로젝트로 약 2조 원이 투입된다. 여수에서 용산까지 2시간 30분 이내로 짧아진다.

당초 사업비 대비 효과가 적다는 의견이 있어 선정에 어려움이 예상됐지만,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직접 사업 필요성을 어필하는 등 꺼져가는 불씨를 살려 예타 대상 사업 선정이라는 결실을 보게 됐다.

전라선 고속화 사업은 2021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돼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 조사를 거쳐 추진됐다. 2025년 10월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가 통과되면 기본계획과 실시설계를 거쳐 사업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기존 전라선을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굴곡, 급커브 등 선로를 개량, 고속화 철도망을 구축하면 용산에서 여수까지 현재 3시간 이상 소요되는 구간을 2시간 30분 이내로 30분 이상 단축해 이동할 수 있다.

이 사업이 예타 대상으로 선정되면서, 전남과 전북지역 철도 인프라 개선을 통해 수도권 집중 현상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도모하게 됐다. 또한 고속화된 철도망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서 탄소 배출 감소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록 지사는 "그동안 전라선 예타 대상 신청을 철회하는 등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도민의 뜻을 모아 시작된 전라선 고속화 사업이 전남과 전북지역 교통 편의를 크게 개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사업 추진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국토교통부, 해당 시군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빠른 시일에 사업을 착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라선 고속화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전남 동부권 접근성이 크게 좋아져 다양한 경제적·사회적 효과가 기대된다.
이명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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