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기반 확대로 실적 개선 이뤄져"
홈플러스는 지난해 매출 6조9315억원, 영업손실 1994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매출은 1년 사이 5% 증가했으며 영업손실의 경우, 23.4%의 개선율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2720억원으로 집계되며 전년보다 516억원 증가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하이퍼(대형마트)의 경우,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전환으로 매출액이 크게 상승하면서 7%대의 동일매장 기준 기존점 성장률을 보였다. 현재까지 총 27개 점포를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으로 전환했으며, 주요 점포의 경우 평균 20%가 넘는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온라인 부문은 차별화된 맞춤배송을 통해 배송 편의성과 고객 만족도가 크게 개선되면서 3년 연속 매출 1조 원을 달성하며 최근 5년간 연평균 20% 이상 증가했다. 점포 기반 맞춤배송은 홈플러스 온라인만의 강점으로 각인됐다. 특히,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즉시배송은 전년비 50%대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했다. 전국 310여 개 매장 중 80%에 해당하는 240여 개 점포에서 운영 중인 즉시배송 서비스는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실적 견인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는 분석이다.
브랜드 활성화로 신규 고객이 대폭 유입됨에 따라,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수는 국내 총 경제활동인구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1000만 명을 넘어섰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멤버십 회원이 늘어나면서 온·오프라인 교차 구매 고객도 15% 증가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실적 개선 이면에는 선제적 투자를 바탕으로 한 홈플러스 리브랜딩 노력이 있었다"라며 "홈플러스가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20~30대 고객 매출이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하는 등 신규 고객 유입과 고객 기반 확대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