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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원 장관이 그 일대에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이 있는 것을 알고 노선 변경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원 장관의 인지 시점은 올해 6월 29일"이라고 해명했다.
국토부는 김두관 의원이 질의서를 보내 알게 됐다고 한다. 원 장관은 실무부서에서 보고를 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인지하게 됐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제2차관은 "누가 거기 땅이 있었는지 알았겠나"며 "지금 타당성 조사 단계라 땅의 소유주가 어떻게 분포돼 있고 하는 것은 이 단계에서 할 수 없다. 나중에 토지 보상단계에서 목록을 꾸릴 때 파악돼 현 상황에서는 파악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노선 변경으로 종점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변경돼 사업비가 1300억원이 늘었다는 지적에 "1300억원이 아니라 140억원이 증가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종점 변경 과정에서 주민 의견 수렴이 진행되지 않았고 3개월 만에 계획을 수정한 경위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은 다양한 대안 검토를 통해 최적노선을 찾아가는 타당성평가 단계"라며 "노선이 변경된 것이 전혀 아니다"고 전했다.
국토부와 양평군이 종점 변경 사전 모의 의혹에는 "지난해 3월 타당성조사 착수 후 조사기관인 설계사에서 먼저 현장조사 등을 거쳐 강상면 종점 변경노선을 제시했다"며 사전 모의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백 차관은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사업 백지화 논란과 관련해 "정상 추진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봐서 중단된 것"이라며 "진행하던 사업이 중단된 것에 대해선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 정상 추진 가능한 여건이 되면 다시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야권에서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 노선 변경과 관련, 변경된 종점 인근에 땅이 있는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해당 의혹을 부인하면서 사업 백지화를 선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