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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디벨로퍼스는 △웹 △모바일 △기타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플랫폼 △카카오 서비스와 연계할 수 있는 부가 기능 등을 제공한다. 개인 누구나 월 200건까지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현재 소셜통합, 비즈니스, 인공지능 등 분야에서 API를 제공 중이며 기업·단체·개인이 활용하고 있다.
카카오가 공개한 코지피티 API는 이용자가 입력한 한국어를 사전적, 문맥적으로 이해한 후 이용자 의도에 적합한 문장을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맥락과 의도에 따라 문장을 생성해 △상품 소개글 작성 △감정 분석 △기계 독해 △기계 번역 등 높은 수준의 언어 과제를 해결하고 개발자는 모바일·웹 상품 광고나 쇼핑몰, 배달 앱 등 서비스 개발 시 이를 적용해 광고 카피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코지피티 이용자는 모바일, 온라인 상품 광고, 쇼핑몰, 배달앱 등 서비스 개발에 적용해 광고 카피도 쉽게 만들 수 있다. 마케팅, 이커머스, 자영업 등에도 활용 가능한데 예를 들어 이용자가 '곤약', '워시', '바디', '샤워', '보습' 등 키워드를 입력하면 '스크럽부터 보습까지'라는 광고 문구를 자동 생성한다. 또 수만개 후기를 종합 이해한 후 '2030 여성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 '40대 남성에게 인기 많은 스포츠 용품' 등으로 요약해, 상품 구매 시 이용자들의 선택을 효율적으로 돕는다.
이용자의 상품 후기에 따라 만족도 판단 및 상품 특징 파악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이번에 냉장고를 구매했는데 엄청 튼튼하고 지난번 구매했던 헤어드라이어보다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후기가 가 등록됐다면, 코지피티가 '튼튼'이라는 단어를 이해해 해당 상품을 내구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분류한다. 또 헤어드라이어가 아닌 냉장고 상품 후기라는 것도 정확하게 인식해 냉장고 상품 후기로 분류한다.
카카오브레인은 향후 다양한 상품 후기를 보유한 서비스 플랫폼사나 광고 회사 등을 대상으로 파트너십을 맺고 서비스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며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과 변환 기술을 API 형태로 순차 공개한다.
김일두 카카오브레인 대표는 "자체 개발한 이번 API 공개를 지속하는 동시에 다양한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AI 기술 상용화에 앞장설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