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콘텐츠 더 강화해 나갈 것으로 관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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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일 네이버는 지난해 12월 글로벌 팬심 후원 플랫폼인 ‘패트리온’에 118억6400만원을 투자했다고 밝혔다. 네이버 측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 확대를 위해 패트리온과 지속적으로 교류하고, 중장기적인 사업협력 기회를 발굴하는 게 목적”이라고 투자 배경을 설명했다.
2013년 창업자 잭 콘티가 만든 ‘패트리온’은 사진·영상·음악·소설·게임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패트리온’의 가장 큰 특징은 수익 모델이다. 기존의 소셜미디어가 조회수와 광고로 이익을 내 창작자가 일부 수익을 가져갔다면, ‘패트리온’은 팬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후원하는 방식이다. 광고와 조회수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을 후원하는 구독자만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하며 서로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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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패트리온’ 투자는 유료 콘텐츠 사업 규모를 더 키우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지난달 18일 네이버는 유료 콘텐츠 서비스인 ‘프리미엄 콘텐츠’를 정식 출시한 바 있다. 기존의 블로그·카페 등과 달리 창작자 개인이 설정한 구독료를 지불하고 콘텐츠를 본 수 있다는 취지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는 지난해 5월 베타(테스트) 버전을 출시한 후 9개월 동안, 200개 이상의 채널을 확보했다. 지난 2월 기준, 콘텐츠 거래액은 4억8000만원을 기록했으며 월 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달성한 채널이 20개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KT경제경영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구독경제 시장 규모는 2016년 25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40조1000억원으로 54.8% 성장했다. SK텔레콤은 글로벌 구독시장이 2025년 3000조원으로 성장하고, 국내 구독시장 역시 2025년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