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 | |
미국 EB-5는 투자이민 카테고리로, 일정금액을 투자해 미국 내 고용창출을 통한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외국인들에게 영주권을 주는 이민 제도다.
비교적 빠른 기간 안에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고 신청자의 배우자는 물론 만 21세 미만 자녀도 동반 영주권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자녀가 미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거나 조기 유학을 준비 중인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다.
미국 투자이민은 합법적인 자금출처 제시가 유일한 검증 요건으로 까다로운 자격조건이 없어 다른 이민 카테고리에 비해 수월하다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가 되지 않으면 미국 투자이민 역시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다.
성공적인 미국 투자이민을 위해서는 사전 조사 및 정보 획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직접 투자가 아닌 간접 투자의 경우 리저널 센터의 갖는 중요성은 영주권 취득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커 잘 알아봐야 한다.
리저널센터(Regional Center)란 미국 이민국 지정을 받은 지역별 투자이민 지원 기관으로, EB-5 투자자들의 돈을 개발회사에 대출을 일으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투자자의 영주권 취득은 물론, 투자금을 안전하게 운영해 원금의 손실 없이 회수 가능토록 하고, 신규 사업체는 투자금을 통해 원활한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다리 역할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투자자의 경우 과연 어떤 리저널센터를 선정해야 할까 고심할 수 밖에 없다. 일부 미국 투자이민 전문가들은 과거 실적이 좋은 리저널센터를 고르는 것이 투자이민의 성공열쇠라고 말한다. 맞는 말일까?
과거 실적이 좋다 할지라도 현재와 미래의 프로젝트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2007년 기준11개였던 리저널센터는 2018년 현재 890여 개에 가깝게 급증했다. 실제로 새로운 리저널센터가 급증하는 현 시점에서는 오히려 새롭게 설립된 리저널센터들이 좋은 실적을 위해 더 나은 프로젝트를 공격적으로 개발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다.
신설 사업체의 경우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할 수 밖에 없다. 반면 이미 회사의 성장을 이룬 업체의 경우는 안정성에 기반을 두기 마련이다.
미국투자이민은 미국 내 고용창출을 위해 만들어진 미국 이민국 프로그램으로 외국인은 50만 달러를 미국 내 새로운 업체에 간접투자하고, 이 기업이 10명의 고용을 창출하면 미국영주권을 주는 제도다. 리저널센터 선정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문제이지만 성공적인 EB-5 진행에 있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리저널센터의 과거 실적보다는 투자 원금 상환, 고용창출 능력, 프로젝트의 사업성이다.
투자이민의 경우 돈을 벌 목적보다는 자녀교육을 위한 정착을 목적으로 미국 영주권을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투자위험을 줄이는데 주안점을 두고 프로젝트를 선정해야 한다.
투자 원금을 안전하게 돌려받으려면 담보 조건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원금상황도 중요하지만 미국 투자이민 EB-5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투자자들의 목적은 영주권 발급이므로 영주권 심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10명 이상의 고용창출능력도 눈여겨봐야 한다. 또한 2년 동안 고용 창출을 증명해 정식으로 영주권을 받더라도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투자금 상환에 차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사업성이 좋은 프로젝트인가를 충분히 검증해봐야 한다.
이형석 신인터내셔날 미국 투자전문 컨설턴트는 “개인 투자자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투자이민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미국 투자이민 관련 법규와 프로젝트의 세부사항을 모두 파악하는 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다"며 "미국 투자이민은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만큼 미국 투자이민 전문가와 프로젝트 선정, 투자금 출처 분석, 투자 원금 상환, 고용창출 능력, 프로젝트의 사업성, 영주권 발급 성공 여부 등을 충분히 논의해 좀 더 안전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한편, 신인터내셔날은 미국이민을 선택하는 이들에게 미국 투자이민을 통해 미국 영주권 취득에 대한 조언 및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