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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교육감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에서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여러 차례 AIDT 문제로 토론을 했다. 전체적으로 많은 분들이 염려와 기대를 해주셨는데, 염려하는 의견이 훨씬 더 많았다. 물론 세대 차이도 약간 있다"고 했다. 하지만 정 교육감은 "기본적으로 교과서는 학교가 선택하도록 한다는 것이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의 공통된 입장이다. 다만 현재 교육자료로 규정됐기 때문에 학교에서 선택하면 시교육청이 예산의 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다. 이게 원칙적인 내용"이라고 했다.
의대 증원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혀온 정 교육감은 이날 "2026년도 입시에선 의대 증원을 '원점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육감은 "여전히 학생, 의사 단체, 교수 입장이 충분히 조율되지 않았다"며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2026년은 원점에서 재검토해 사회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고 말했다. 정 교육감은 "의대 증원이 갑자기 이뤄지니까 유치원부터 의대반이 만들어지는 등 사교육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교육청 차원에서도 방치할 수 없는 문제가 됐다"며 "지난번처럼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방식의 시행착오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했다.
대학 입시제도 개선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겠다는 뜻도 밝혔다. 정 교육감은 아래로부터 온 초·중등 교육 성과를 대학 입시에 반영하기 위해 서울시교육감으로서 발언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정 교육감은 연내 '대입 제도개선 TF'를 만들고 관련 의견을 적극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 교육감은 "고교학점제를 해 봤자 지금 대입 방식이 그대로 있다면 아무 효과가 없다. 혁신학교나 고교학점제 성과를 이어가려면 입시가 바뀌어야 한다"면서 "대학, 교육부에 직접 요청하고 필요하면 국가교육위원회에도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정 교육감은 올해 주요 업무계획도 발표했다. 올해 서울교육의 핵심과제는 △모두를 위한 맞춤형 교육 △창의와 상생의 미래역량 교육 △자치와 참여의 교육공동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공감과 소통의 찾아가는 행정 등으로 15개 실천과제와 70개 세부실천과제를 담았다. 서울 4개 권역에 '서울지역학습진단성장센터'를 구축해 시범 운영하고, 심리정서 치유센터(푸른마음센터)를 구축해 심리·정서 위기학생 지원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주요 골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