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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아산시는 매년 평균 67.5개 기업이 증가하고 2000여 명 이상의 고용 창출 효과를 거두며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아산시는 한국산업단지공단의 '공장설립 온라인지원 시스템' 집계에서 2024년 3분기 기준 2368개의 기업체(공장 건축면적 500㎡이상)에 9만 8031명이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20년에 비해 기업체는 270개, 종사자 수는 8063명 증가한 수치다.
특히 2020년부터 현재까지 외국기업 13곳과 총 6억 3860만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으며, 2010년부터 14년 연속 기초지자체 수출 1위(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렇듯 아산시가 최근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기업 유치에 꾸준히 성공하는 '투자유치 1번지'로 떠오른데는 뛰어난 '물류 환경'과 기업 '맞춤형 부지' 제공을 비결로 꼽히고 있다.
아산시는 국토의 중심부라는 지리적 강점에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까지 구축돼 물류의 중심지로 도약하고 있다.
우선 철도 교통망으로 기존 경부고속철도(KTX, SRT), 수도권전철 1호선, 장항선철도에 지난달 서해선 복선전철이 개통했다. 여기에 평택~오송 간 46.9㎞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2027년 천안아산역을 경유할 예정이며, 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의 아산 연장도 추진 중이다.
또 고속도로 접근성도 획기적으로 달라졌다. 지난해 9월 당진~천안 고속도로 염치~천안 구간이 개통해 운영 중이며, 이달 10일에는 평택~부여 96㎞를 연결하는 서부내륙고속도로(영인나들목)가 개통했다.
오는 2027년 당진~천안 고속도로 2구간(인주~염치)이 완공되고, 인주면 냉정리에 서부내륙고속도로 아산분기점을 신설해 연결하게 되면 동서남북 광역교통망이 완성된다.
여기에 아산시 곳곳에서는 기업에 '맞춤형 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산업단지가 동시다발적으로 추진 중이다.
조성사업이 진행 중인 산업단지는 우선 내년에만 △염치 일반산단(2018~2025) △음봉 일반산단(2017~2025) △케이밸리아산 일반산단(2020~2025) △탕정테크노 일반산단(2013~2025) 등 2028년까지 10곳(805만7000㎡)이나 된다.
이와 함께 △아산경동 일반산단(2022~2026) △아산 제2디지털 일반산단(2017~2027) 등 2029년까지 7곳(417만7000㎡)을 추가로 계획 중이다.
이들 산업단지 17곳의 총면적은 12.3㎢로 서울 여의도의 4배가 넘는 규모다.
여기에 투자기업들에 대해 유치부터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현장 맞춤형' 지원 정책도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의 실질적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투자금액의 일부를 지원하는 보조금 제도를 운영 중이다. 올해는 5개 기업에 394억 원(국비 296억, 도비 38억, 시비 60억)을 지원하고 있다.
투자 이후에는 '기업애로자문단'이 직접 찾아가 경영활동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기업들이 놓치기 쉬운 혜택을 꼼꼼히 지원하기 위해 기업지원 정보를 담은 (사)아산시기업인협의회의 메일링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조일교 시장 권한대행은 "기업의 발전은 곧 지역의 발전이라고 생각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맞춤형 지원으로 기업 성장을 뒷받침하겠다"면서 "기업이 찾는 최적의 파트너, 아산시가 새로운 성공을 함께 이루어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