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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전기차 급속충전기 통합관리… 제조사별 고장코드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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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아람 기자

승인 : 2024. 12. 10. 18:06

서비스 품질 강화 '인증제' 도입
서울형 1000대 대상… 향후 민간 확대
실시간 충전정보 제공·내비 앱에 표시
충전소 고장땐 'QR 간편 신고'도 도입
그동안 사업자별로 개별 운영돼 온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앞으로 서울시가 통합관리하고 충전소 정보 제공도 업그레이드한다. 실시간 충전 정보를 3분 이내 제공하고, 고장 등으로 인한 신고창구를 통합해 전기차 충전시설의 잦은 고장으로 인한 전기차 차주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전기차 충전서비스 품질 강화를 위해 '서울형 급속충전기 통합관리 체계 및 인증제'를 도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지난 10월 기준 서울 시내 전기차는 8만2000대, 충전기는 7만2000기로 세계 평균(충전기 1기당 10대) 대비 높은 충전기당 차량 비율(충전기 1기당 1.1대)을 기록하고 있으나 양적 확충뿐 아니라 서비스 및 이용 편의 또한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이번 통합 관리 및 인증제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인증제는 △충전 성능 △통신 적절성 △유지관리 체계 3개 분야 총 9개 세부 항목을 종합적으로 검증해 인증 여부를 결정한다. 인증은 정기 및 수시 점검을 통해 꾸준히 관리하며, 유효기간은 2년이다.
시는 올해 9월부터 시 재원이 투입된 급속충전기 중 697기를 단계적으로 평가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234기를 평가해 81기를 인증 완료했다. 이번 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충전기에 대해서는 충전 성능 및 품질 향상을 독려하고, 내년부터는 민간 충전기까지 인증할 계획이다.

인증된 충전기는 카카오내비, 티맵, KEVIT, 일렉베리 등 주요 내비게이션 앱에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 충전소' 또는 '서울형 인증' 표시로 확인할 수 있다. 이용자가 인증된 충전기를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서울형 인증 브랜드(BI)'도 부착한다.

시는 충전기 인증을 점차 확대하는 한편 'QR 간편 신고' 등을 도입해 충전소 고장 신고 창구도 간소화해 보완 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급속충전기 통합관리 체계를 구축해 고장·유지관리 등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50여 개의 충전사업자가 서로 다른 운영시스템을 기반으로 급속충전기를 운영하면서 부정확한 정보 제공, 고장 발생 시 느린 대응, 유지관리 미흡 등 문제가 제기돼 왔다. 이에 사업자별로 개별 운영되던 급속충전기를 시가 직접 통합관리하고 충전소 정보 제공 절차를 간소화하는 통합체계를 구축한다.

1차로 시 재원이 투입된 충전기 1000대를 통합하고 향후 민간 충전기까지 통합관리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시스템 고도화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시는 지난 4월부터 시 재원이 투입된 충전기 약 1000기의 제조사별 상이했던 고장 코드를 표준화하고, 기존 최대 1시간 이상 걸렸던 충전소 정보제공 통신주기를 1분 이내로 통일했다.

여장권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에 도입한 서울형 급속충전기 인증제는 단순한 충전소 관리를 넘어 전기차 충전 체계에 새로운 기준을 세우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충전기 통합관리와 인증제를 통해 빠르고 편리하고 안전한 전기차 충전 서비스 모델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아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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