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는 동구 송현동과 중구 인현동 일원 9만3483㎡를 도시개발법에 따라 진행하는 '동인천역 도시개발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 수립 절차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동인천역 주변은 과거 대한민국 산업화 시기에 인천 경제활동의 중심지로 번성했으나 1990년대 이후 소비패턴 변화와 전통시장의 쇠퇴, 도시 중심축의 이동으로 침체를 겪고 있다.
현재 건축물의 80% 이상이 40년 이상 된 노후 건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신도심과 원도심 간 불균형이 인천의 경쟁력을 저해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민선 8기 출범 이후 인천시는 동인천역 주변 지역의 전면 개발을 결정했다.
지난해 12월 인천도시공사와 기본협약을 체결한 후 올해 4~9월 주민 의견 수렴, 관계기관 협의, 각종 영향평가,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사업인정 협의 등의 절차를 신속히 진행했다.
이와 동시에 주민 반대 등으로 17년간 지연됐던 도시재생활성화 사업과 재정비촉진지구 해제 절차도 지난달 마무리 지으며 본격적인 개발에 나설 수 있게 됐다.
시는 동인천역 일대를 복합지구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주거, 업무, 상업 기능을 결합한 복합지구로 재탄생해 원도심의 새로운 거점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특히 2026년 중·동구 통합에 맞춰 그동안 경인전철로 인해 단절됐던 남·북 광장을 연결하고 상부에 입체광장을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사업은 인천도시공사가 참여하는 공영개발 방식이다. 사업비 약 5120억원을 투입해 1279가구, 2531명의 인구를 수용할 계획이다.
내년 실시설계를 마치고 2026년 공사에 착공해 2029년 완공할 예정이다.
김준성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동인천역 일대 개발은 제물포 르네상스의 핵심사업"이라며 "동인천역을 거점으로 원도심을 부흥시키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인천도시공사는 이번 사업과 관련해 보상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동인천역 일원 도시개발사업 보상 대상 지역은 동구 송현동, 중구 인현동 일원 9만3483㎡다. 추정 물건 현황은 동인천역 남광장·북광장, 양키시장, 중앙시장 등의 토지 1249필지, 건물 436동, 영업권 383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