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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인도 뭄바이 임직원 만나 격려…“역사를 만들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인도 뭄바이 임직원 만나 격려…“역사를 만들자”

기사승인 2024. 07. 14.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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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이재용 임직원 간담회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지난 13일 인도 뭄바이에서 현지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진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인도 최대 경제도시 뭄바이를 찾아 현지 임직원에게 "치열한 승부근성과 절박함으로 역사를 만들자"며 격려했다. 또 이 회장은 현지에서 열린 인도 최대 기업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즈의 회장 막내아들 아난트 암바니 결혼식에 참석하며, 네트워킹 자리를 가졌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회장은 전날 인도 뭄바이를 방문해 현지 정보통신(IT) 시장 상황을 살펴보고, 현지 임직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 회장이 인도를 찾은 것은 삼성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 시장 공략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우수 이공계 인력이 풍부한 인도는 삼성전자의 인재 수급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노이다, 벵갈루루, 델리 등 연구소는 인도 현지 제품뿐만 아니라 한국 본사와도 긴밀하게 협업하며 삼성전자 주력 제품의 핵심 기능을 공동 개발하고 있다.

또한 이 회장은 전날 인도 뭄바이에 위치한 지오 월드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즈 회장의 막내아들 아난트 암바니 결혼식에 참석하기도 했다. 암바니 일가의 결혼식은 글로벌 기업인과 유력 정치인들이 초청받아, 한 자리에 모이는 네트워킹의 장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는다.

무케시 암바니 회장은 순자산이 1160억 달러 가량으로 평가돼 인도 최대 갑부이자 세계 부호 9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즈도 인도 최대 기업이다. 이 회장은 2018년 12월 암바니 회장의 장녀 이샤 암바니의 결혼 축하연에 참석했으며, 2019년 3월 장남 아카시 암바니 결혼식에도 참석했다.

이번 결혼식에는 샨타누 나라옌 어도비 CEO와 마크 터커 HSBC 회장,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제임스 타이클레 록히드마틴 CEO, 엔리케 로레스 HP CEO, 보리스 존슨 전 영국 총리, 스티븐 하퍼 전 캐나다 총리, 잔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 회장 등이 참석했다.

2018년 장녀의 결혼식에는 힐러리 클린턴 전 미국 국무장관과 아리아나 허핑턴 허프포스트 회장, 밥 더들리 BP CEO, 라지브 수리 노키아 CEO 등이 참석했다. 2019년 장남의 결혼식에는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와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CEO, 제임스 퀸시 코카콜라 CEO, 넷플릭스 공동 창업자 리드 해스팅스 등이 자리를 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인도 뭄바이
인도 암바니가의 결혼식에 참석한 하객이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중국 웨이보 SNS
올 3월 초 인도 서부 구자라트주 잠나가르시에서 열린 막내 아들 결혼 축하연에도 빌게이츠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자와 마크 저커버그 메타 CEO,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딸 이방카 트럼프 등 총 1200명의 글로벌 인사들이 초청됐다.

1995년 인도에 첫 진출한 삼성전자는 경영진의 관심과 임직원의 노력으로 30여년간 꾸준히 성장해 인도 내 최대 전자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삼성전자는 인도에서 노이다 스마트폰 공장과 첸나이 가전 공장, 노이다·벵갈루루·델리 연구소, 삼성 디자인 델리, 구루그람 판매법인, 리테일스토어 20만곳, AS센터 3000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지 임직원은 1만8000명에 달한다.

특히 2007년부터 모바일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한 노이다 공장은 2018년 신공장을 추가로 준공해 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의 핵심 거점으로 부상했다. 삼성전자는 인도의 TV 판매 시장에서 2017년부터 지금까지 시장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지난해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2017년 이후 6년 만에 1위를 탈환했다.

향후 삼성전자는 인도 현지 특화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 판매를 확대해 인도 시장 지배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지금까지 인도에서 선보였던 커드(수제 요거트)를 만들 수 있는 냉장고와 힌디어 UI를 적용한 AI 세탁기, 난(인도 전통 빵)과 피클을 만들 수 있는 전자레인지 등은 현지 시장에서 호평 받으며 회사 이미지 제고 및 실적 반등에 기여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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