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개인정보위에 따르면 전날 제10회 전체회의에서 AI 활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4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 실태점검 결과가 심의·의결됐다.
개인정보위 측은 "조사 결과 에이닷의 통화녹음·요약 서비스는 이용자의 기기에서 통화 녹음이 이뤄지면 음성파일이 SKT 서버에서 텍스트로 변환되고, 이를 다시 MS 클라우드에서 요약해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텍스트 파일을 보관하는 시스템 등에 접속기록이 보관되지 않은 사실이 있어 시스템상 접속기록의 보관·점검 등 안전조치 의무를 준수하도록 시정권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생성형AI 기술로 AI 프로필 등 얼굴 사진을 변형한 이미지를 제작해주는 네이버 스노우 서비스도 실태조사 대상이다. 개인정보위 조사 결과 스노우 서비스는 사전 학습돼 인터넷에 공개된 AI 모델을 이용해 별도로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스노우가 제공하는 일부 기능에서 이미지를 서버로 전송해 사용 중인데, 처리 방침을 이용자가 알기 어려운 형태로 공개하고 있고 이미지 필터링 등을 위한 외부 개발도구의 안전성을 충실이 검토하지 않은 사실이 나타났다.
이에 개인정보위는 개인정보를 서버로 전송해 처리할 경우 이용자가 이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고 외부 개발도구로 처리하는 경우 의도하지 않는 개인정보 처리·전송 가능성을 점검하도록 개선 권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