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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1분기도 실적 암울한 면세업계…“예전같지 않은 유커 파워가 원인”

올 1분기도 실적 암울한 면세업계…“예전같지 않은 유커 파워가 원인”

기사승인 2024. 05. 19.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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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커·따이궁 소비 회복되지 않아
고환율로 가격 매력도 떨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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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중구 명동 거리의 외국인 관광객들./사진 = 연합
면세업계가 올해 1분기에도 부진한 성적표를 받았다. 고환율 여파로 내국인들에 사이에서 면세점의 매력이 떨어진 데다, 업계 큰 손인 따이궁(보따리상)과 유커(단체 관광객)의 씀씀이가 줄어든 영향이 컸다.

19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롯데면세점은 1분기 영업손실이 28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358억원 흑자에서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3분기 이래 3개 분기 연속 뒷걸음질 친 셈으로, 이 기간 누적 적자만 537억원에 달한다.

현대백화점면세점도 영업손실액이 157억원에서 52억원으로 감소하긴 했으나 적자 구조에서 벗어나진 못했다.

일부 주요 면세업체의 경우 간신히 적자를 면하긴 했으나, 수익성이 크게 나빠진 점이 눈에 띈다.

신세계면세점의 영업이익은 72억원으로 17.1% 감소했고, 호텔신라가 운영하는 신라면세점의 영업이익은 59억원으로 77%나 급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유커와 따이궁의 소비가 회복되지 않으면서 업계 분위기가 여전히 암울하다"며 "고환율로 인한 면세점의 가격 경쟁력 저하와 외국인 관광객의 여행 패턴이 쇼핑 중심에서 먹거리와 체험 중심으로 변화한 것도 실적 악화에 한몫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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