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시캡 기반으로 확장 가능…24일부터 판매 시작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317km…5980만원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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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유석 현대차그룹 국내사업본부 부사장은 지난 23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ST1(Service Type) 신차발표회'에서 ST1의 물류 특화 모델 '카고'와 '카고 냉동'에 대해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현대차가 공개한 ST1은 샤시캡(Chassis-Cab)을 기반으로 사용 목적에 따라 최적화된 형태로 확장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차량이다. 두 모델은 샤시캡에 각각 일반 적재함과 냉동 적재함을 장착해 물류 및 배송 사업에 특화됐다.
정 부사장은 "제작 과정에서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 있는 고객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개발 과정부터 적극적으로 반영했다"며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특성을 넘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ST1은 기존 상용 모델에 비해 두드러진 특징은 현대차 최초로 도입된 '데이터 오픈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다. '데이터 오픈 API'는 고객사나 파트너사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 수단인데, 현대차는 해당 API를 통해 고객사의 시스템으로 실시간 차량 운행 정보나 분석 데이터 등을 전달해 효율적으로 차량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현재는 택배 기사들이 스마트폰이나 별도 단말기를 사용해 배송 작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오픈 API가 적용된 ST1 카고를 이용한다면 택배 기사들은 차량 내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손 쉽게 배송지나 배송 기간 등을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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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출시된 두 모델은 안전성과 실용성도 높아졌다는 특징이 있다. 전면부는 충돌 안전에 강한 세미 보닛 타입의 디자인을 반영했으며 전면 범퍼, 측면 사이드 가니쉬 등 긁힘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에 블랙 컬러의 프로텍터를 적용해 차량을 보호하는 동시에 세련미를 살렸다. 특히, 후면 트윈 스윙 도어는 열림 작동 시 양쪽 도어가 90도로 고정되며 도어 고정 장치를 이용해 258도까지 열고 고정할 수 있게 만들어 짐을 싣고 나르는 편의성을 향상시킨다.
또 현대차는 승용 내연기관의 3세대 플랫폼을 화물 적재에 용이하게 저상화한 전기차 플랫폼으로 새롭게 개발해 ST1에 반영했다. 두 모델 모두 76.1kWh 배터리가 탑재됐고,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카고와 카고 냉동이 각각 317㎞, 298㎞로 한 번 충전으로 하루 배송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또 초급속 충전 시스템(350kW)을 적용해 배터리 용량의 10%에서 80%까지 20분 만에 충전을 가능해 배송 기사들이 충전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
또 ST1 카고는 전장과 전폭이 각각 5625㎜, 2015㎜이며 전고를 2230㎜로 구현해 지하 주차장을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했고 적재고(495㎜)와 스텝고(380㎜)를 낮춰 짐을 싣고 내리기 편리하게 설계됐다. 현대차는 이 같은 기능들을 바탕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차량 경험을 선사한다는 계획이다.
정유석 현대차 국내사업본부장은 "고객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를 통해 즐거운 이동 경험은 물론 비즈니스의 성공을 가져올 ST1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