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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확장 어디까지?…안전에 개인 관심사까지 ‘척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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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지영 기자

승인 : 2024. 04. 15. 09:07

공사 현장 안전관리에 AI 활용
AI로 초개인화 쇼핑 영상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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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 안전 관리 책임자가 스마트 지능형 안전관리 시스템을 확인하고 있는 모습.
유통업계에 인공지능(AI)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안전관리는 물론, 개인에게 최적화된 상품 추천까지 AI가 도맡아서 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AI는 향후 더욱 디테일한 분야에서 더욱 활약할 것으로 관측된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AI를 활용해 효율적인 편의점 시설 안전 관리에 나서기로 결정했다.

우선 개점, 리뉴얼 등을 목적으로 시공되는 편의점 공사 현장에 '스마트 지능형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5월부터 점차적으로 도입될 GS25 스마트 지능형 안전관리 시스템은 CCTV에 AI 기술을 접목해 AI가 위험상황을 자동으로 분석, 관리자에게 알람을 송출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CCTV가 공사 현장 내 화재나 응급 호출, 장시간 쓰러짐, 안전모 미착용 그리고 외부 침입 등을 감지하면, 클라우드 AI 플랫폼을 통해 GS25 관제센터에 자동으로 비상 알림을 보내고 이를 본사 안전 관리 책임자가 확인 및 조치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편의점 공사 안전 관리는 개별 현장마다 시공사가 다르고 감독원의 역량에 따라 현장별로 안전 관리 수준에 차이가 나는 등 어려움이 많았다. GS25는 이번 시스템 도입으로 △통합 안전관리를 통한 업무의 효율화 △프로세스 간소화 △협력사와 긴밀한 시공 현황 공유 △안전 관리 수준 고도화 등을 확립하고 안전사고 예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GS25는 수년간 상품 패키지 디자인부터 콘텐츠 제작, 매장 운영 그리고 안전관리까지 다방면에 걸쳐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 디지털 전환(DX)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업무 효율화는 물론 전문성을 통한 고객 신뢰성 제고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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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온스타일이 15일 영상 쇼핑 플랫폼으로 모바일 앱 개편을 단행했다.
CJ온스타일은 모바일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AI 기술을 통한 초개인화 영상 쇼핑 플랫폼으로 탈바꿈한다고 이날 밝혔다. 이는 지난 2021년 모바일과 TV를 통합한 브랜드 CJ온스타일이 출범한 이후 3년 만의 개편이다.

CJ온스타일은 이번 앱 개편에서 고객 활동 이력(구매·검색·클릭)을 분석해 관심사를 추출하고 패션, 명품, 뷰티, 리빙 등 취향에 맞는 상품과 영상을 추천하는 AI 초개인화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고객 목적에 따라 구매 동선을 최적화해 쇼핑 편의를 제고하고 앱 구매 전환율과 활성 고객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영상 쇼핑 플랫폼으로 탈바꿈한 만큼, 모바일 앱 메인 화면부터 기존의 이미지 배너가 아닌 숏츠(짧은 동영상)로 고객 눈길을 사로잡는다. 트렌디한 상품과 혜택을 최상단 숏츠를 통해 가장 먼저 경험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 얼굴부터 확 바꿨다.

여기에 '이번주 핫 숏츠' 등 고객 취향과 관심 카테고리에 맞는 숏츠를 한 데 모아놓아 스타일링 노하우, 살림 꿀팁, 먹방 영상 등을 무한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앱 자체가 개인 마다 다른 숏츠가 펼쳐지는 '취향 영상 컬렉션'으로 운영되는 셈이다.
장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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