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천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위해 지난해 11월 설계공모 총 7개의 작품이 접수돼 합천군 공공건축가, 경남도 건축사회, 건축음향 · 무대예술전문인협회 등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개최해 프레젠테이션 발표와 질의응답, 심사위원 간 토론을 거쳐 선정했다.
심사위는 창의적인 디자인과 우수한 기능을 갖춘 전문공연장으로 △문화브랜드로서의 상징성 △황강과의 연접된 공원·녹지·하천 등 기반시설 연계 활용·조화 △뮤지컬을 주목적으로 오페라, 클래식, 대중음악 등을 수용할 수 있는 다목적 활동 가능 여부 △디자인 실현가능성 등에 중점을 두고 심사했다.
당선작은 문화예술회관 기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우수한 배치계획을 선보이며 전문 공연시설뿐만 아니라 주변환경을 활용 할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군민을 위한 새로운 문화공간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당선작 출품 업체 이노건축사에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권이 부여되며 입상 4개팀에게는 소정의 상금이 지급되고 당선작을 토대로 2024년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5년 착공,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합천문화예술회관은 합천읍 합천리 155-18번지 일원 1만 3540㎡의 대지에 건축면적 2692㎡, 연면적 4265㎡의 규모로 총사업비 310억원을 투입해 지하2층·지상2층으로 공연장과 분장실, 기계실, 주 사무실, 연습실, 카페트리아, 전시실이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