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성시 SNS 시민기자단은 블로그 기자단(블로그), 공감사진 기자단(페이스북.인스타그램), 크리에이터 기자단(유튜브) 3분야로 운영된다. 안성의 시정.관광.문화생활 등 다양한 정보와 소식을 담은 콘텐츠를 제작해 안성시 공식 SNS에 제공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안성시는 올해 SNS 시민기자단의 콘텐츠를 맛집·카페 등 단순 관광을 넘어 시 주관 행사, 교육, 신축 편의시설 후기 등 시정 관련 콘텐츠를 중점으로 설정해 '젊고 활기찬 안성'의 이미지를 SNS상에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4년의 SNS 시민기자단은 작년 시민기자단 총 13명에서 크리에이터 기자단을 2명 증원해 총 15명으로 기자단을 구성한다. 이중 크리에이터 기자단은 최근 영상 시청 트렌드에 따라 브이로그 등 '숏폼 영상'을 제작하는 역할로 개편됐다.
기자단 모집은 공모 형태로 진행된다. 지원신청서를 작성 후 지원 분야에 따라 본인이 만든 가장 자신 있는 콘텐츠를 첨부해 접수해야 한다. 시민기자단으로 선발된 15명 등 우수자에게는 공모 콘텐츠의 완성도에 따라 상품권 등 부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기자단은 다음달 29일 목요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10개월간 활동한다. 활동에 대한 활동지원비, 우수 콘텐츠 제작에 따른 인센티브 등 각종 지원금이 지급된다.
시 관계자는 "시민기자단을 통해 시민만이 만들 수 있는 콘텐츠로 SNS상에서 시민께 더 유익한 정보를 전달해 더 친밀한 소통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