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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포항시에 따르면 이는 2022년 628만 4929명보다 131만여 명 늘어나 전년 대비 21% 증가한 수치다. 관광객 통계 자료는 스페이스워크를 비롯한 포항시 주요관광지 22개 지점의 입장권 판매현황과 무인계측기 등의 자료로 조사됐다.
포항을 방문한 관광객은 2019년 '포항방문의 해'를 맞아 사상 처음으로 700만 명을 돌파한 뒤, 코로나19 영향으로 하락세를 그려왔으나 이후 그동안 억눌렸던 여행 분위기가 살아나면서 신규 관광지 개발과 드라마, 예능 등 방송프로그램을 통한 포항 관광지의 지속적인 노출로 방문객이 크게 증가했다.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하듯 한국관광공사 데이터 랩에 따른 포항시에 대한 SNS 언급 량도 전년 대비 51%가 증가했다.
포항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 잡은 스페이스워크는 지난 2021년 11월 개장한 이후 23개월 만에 20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국내외 관광객들의 포항 필수 여행코스로 자리 잡으며 관광객 유치에 크게 기여했다.
또 지난해 '2023 한국 관광의 별' 신규관광자원 분야와 '대한민국 밤밤 곡곡 100선',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며 앞으로도 더 많은 관광객들이 스페이스워크를 찾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포항을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 촬영지도 방문객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동백꽃 필 무렵'의 구룡포읍, '갯마을 차차차'의 청하면, '이 연애는 불가항력'의 도심권(철길 숲, 영일 대 장미원 등)으로 국내·외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포항시는 포항국제 불빛축제, 포항철길 숲 야행 등 차별화된 지역축제 육성, 관광 트렌드 맞춤형 여행프로그램 개발과 포항관광택시 운영 등을 통해 관광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양한 관광자원 개발과 적극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관광 도시로서의 포항의 매력을 알려 많은 관광객들이 포항을 찾고 만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