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대구시, TK신공항·취수원 이전…핵심사업의 속도감 높인다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109010005881

글자크기

닫기

대구시 권병건 기자

승인 : 2024. 01. 09. 17:57

완성된 혁신의 틀을 차곡차곡 채워나가는 값진 한 해로
2024년_주요_업무계획_보고_3 (1)
홍준표 대구시장이 각 실,국장으로부터 신년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대구시
대구시가 신년 업무보고를 통해 민선8기 3년차 핵심사업의 실행방안 보고를 받고 내실화에 나섰다.

9일 대구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5일부터 본청 실, 국과 사업소, 산하기관 대상으로 올해 주요 핵심 사업의 구체적 실행 방안에 대한 신년 업무 보고회를 가졌다. 올해 업부고는 지난해보다 열흘 정도 앞당겨 진행됐다.

대구굴기를 위한 핵심사업들이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연초부터 업무 추진에 고삐를 죄여야 한다는 홍 시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특히 이번 업무보고는 과장급 부서장이 아닌 시정분야별 정책을 총괄하는 실·국·기관장이 직접 시장, 행정·경제부시장, 신공항건설특보, 기획조정실장만 배석한 상태에서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진행해 실·국·기관장들의 업무 책임감과 몰입감을 높였다.
이를 통해 시정 운영 체계의 과감한 내부 혁신을 위해 △더욱 적극적인 정책 관리 △더욱 치밀한 돈 관리 △더욱 일 잘하는 조직이라는 3대 실행 과제를 마련했다.

우선 정책적인 관리를 위해 용역 필요성, 용역 기간 등을 연초에 따져보는 '용역적정성 심의제'를 도입해 용역 만능주의에 빠져 정책 결정이 지연되는 관행을 막기로 했다.

또 주요 핵심 정책들이 추진 동력을 잃지 않고, 계획대로 차근차근 진행되도록 정책 모니터링 체계(3색 신호등)도 강화하기로 했다.

유비무환의 자세로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객관적 재정 데이터와 통계 중심의 '통합재정업무편람'을 제작 활용하고, '대구형 세수추계 모형'을 개발해 체계적인 세입 관리에도 나선다.

대구시가 구·군, 교육청으로 지원하고 있던 각종 재정사업에 대해서도 면밀한 분석을 통해 불합리한 부분을 조정하는 등 강도 높은 지출구조조정과 함께 3년 연속 지방채 발행 없는 건전재정 기조를 유지한다.

일 잘하는 조직으로 거듭나도록 지방대학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해 전국 최초로 대학정책국을 신설하는 한편 군위군 편입에 따라 산림재해 예방 기능을 보강하는 등 정책환경 변화에 발맞춰 조직을 탄력적으로 바꿔 나갈 방침이다.

5대 미래 신산업 육성 등 산업 대개편을 위해 국내외 앵커기업 유치에 적극 나서고, 제2국가산단, 제2수성알파시티 조성 등 대구의 새로운 경제영토를 확장 등도 중점 추진한다.

TK신공항 건설 사업대상자(SPC)는 상반기 반드시 선정되도록 하고 맑은물 하이웨이 사업은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심의, 예비타당성조사 신청 등의 행정절차를 조속히 이행해 정부 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홍 시장은 현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 중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와 같이 대구 5대 미래신산업 중심의 신기술 발표, 전시회, 바이어 초청 등이 담긴 대구판 CES 개최 준비도 특별히 주문했다.

동성로 관광특구가 7월에 지정되면 이를 기념하기 위해 직접 버스킹에 나서겠다는 약속과 함께 청년 버스킹 활성화와 도심 상권 회복을 위한 동성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24대구마라톤대회의 성공 개최와 판타지아대구페스타 등 각종 축제를 비롯해 국립근대미술관, 국립뮤지컬콤플렉스 등 문화예술 허브 조성도 차질없이 추진하고, 금호강 체육 레저 인프라 조성과 함께 신천에는 시립예술단이 주말에 정기적으로 야외 공연을 펼치는 것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홍 시장은 "2024년은 대구굴기를 위한 핵심사업들의 틀을 채워나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전 공직자들은 극세척도의 자세로 한반도 3대 도시의 영광을 되찾는 데 최선을 다해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권병건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