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여야 한자리에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40106010003800

글자크기

닫기

이하은 기자

승인 : 2024. 01. 06. 07:46

DJ 탄생 100주년, 김대중컨벤션센터 김대중 홀
지난 3일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 내 김대중 홀에 남북정상회담 관련 자료, 노벨평화상 증서 및 메달의 복제품, 분노의 메아리 등 서적, 옥중 작사한 시조 CD와 악보,시사 잡지, 목판 어록, 흉상, 핸드 프린팅, 친필휘호 등 고(故) 김대중(DJ) 대통령의 생애와 흔적이 전시돼 있다. 6일은 김대중 탄생 100년이다. /연합뉴스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가 6일 오후 2시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이날 기념식은 김대중재단 주관·주최로 열리며,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정치권 인사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이번 행사를 주도하는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회'의 공동추진위원장인 김진표 국회의장·문희상 전 국회의장·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한덕수 국무총리·김 전 대통령의 차남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도 참석한다.

행사 1부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반 전 총장, 김 의장, 한 총리, 한 비대위원장, 홍 원내대표 등이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업적을 기리는 축사를 전할 예정이다. 프란치스코 교황과 김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주요국 정상이었던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 하토야마 유키오 전 일본 총리,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 사나나 구스망 전 동티모르 대통령, 빌리 브란트 기념재단 등이 보내온 15건의 축하영상 및 축하서한도 이날 행사에서 소개된다.

이 밖에 기념영상 상영, 김대중 대통령의 AI연설 및 국민통합 행사, 소프라노 조수미의 축하공연 등이 진행되며, 2부에서는 경기도와 '남북평화협력 지방정부협의회'가 공동주최하는 드라마 콘서트 '평화의 별, 통일의 강'이 진행된다.
추진위는 이번 기념식을 시작으로 올해 내내 진행되는 다양한 기념행사를 통해 김 전 대통령의 삶과 업적을 기리고, '김대중 정신'과 철학을 계승·발전시켜 향후 100년의 비전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하은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