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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기준 함양군 전통시장조사는 올해 2회째로 올해 8월 19일부터 9월 5일까지 관내 5개 전통시장(지리산함양시장, 함양토종약초시장, 서상·안의·마천 전통시장) 내 155곳 사업체를 대상으로 3개 부문 39개 항목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우선으로 필요한 사업으로 특성화시장육성사업(49.7%), 주차환경개선사업(20%), 시설현대화사업(17.45), 경영현대화사업(12.9)% 순으로 나타났다.
판매증진에 가장 필요한 사업으로는 지역특화상품 판매거리 조성(34.2%), 온누리상품권, 지역특화 상품권 확대(27.1), 상인 휴식공간 설치(14.8%), 청년상인 육성(13.5%) 등의 순으로 분석됐다.
사업체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1년 1회 조사와 달리 이번 전통시장조사에서는 군민과 도민 등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200명의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조사를 추가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했다.
이용객의 경우 함양군 전통시장 이용 시 불편한 점으로 시장전용 카트 부재(16%), 가격정찰제 미시행(15.), 접근성 나쁨(13.5%), 춥거나 더움(13%), 현금결제 유도(12.7%) 등의 순으로 분석됐다.
전통시장 활성화 아이디어로 정찰제·다양한 결제수단 도입(13.8%), 주차장 활성화(9,6%), 먹거리 활성화(8.3%), 상품의 다양화·퀄리티 향상(7.8%) 등이 꼽혔다.
군 관계자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선 전통시장이 살아야 한다"며 "전통시장 맞춤형 지원 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조사 결과를 관련 부서에 배포해 실현 가능한 지원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