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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 무선 BMS 개발 성공…CES서 첫 공개 전시

LG이노텍, 무선 BMS 개발 성공…CES서 첫 공개 전시

기사승인 2023. 12. 17.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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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 800V 고전압 제품
공급 전 통신 성능 사전 시뮬레이션 체계 구축
[사진2] LG이노텍 무선 BMS
LG이노텍 무선 BMS./LG이노텍
LG이노텍은 배터리 성능을 대폭 개선한 무선 배터리 관리 시스템(무선BMS) 개발에 성공했다. BMS는 전기차 필수 부품으로, 배터리의 전압·전류·온도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배터리 성능과 수명을 최적화하는 제어 시스템이다.

LG이노텍은 상용화된 제품 중 전압이 가장 높은 800V의 무선 BMS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LG이노텍은 내년 무선 BMS를 본격 양산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 주요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프로모션 활동을 적극 추진하면서, 시장 선점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LG이노텍은 오는 CES 2024에서도 무선 BMS를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에 확보한 기술을 응용해 무선 전기차 충전용 컨트롤러(EVCC) 개발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LG이노텍은 앞서 지난 2020년 800V 유선 BMS를 개발한 바 있다. 전압이 높을수록 충전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 전압 시스템을 800V로 전환하는 추세다.

LG이노텍은 배터리 팩 개발 단계에서 무선 통신 품질에 대한 가상 검증을 자체적으로 실시하는 시뮬레이션 기술을 업계 최초로 구축했다. 사전 기술검증을 한 뒤에 제품을 공급하는 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LG이노텍의 가상 검증 결과는 무선 BMS의 통신 품질이 실측 대비 95% 이상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효성이 입증됐다.

BMS의 가장 큰 강점은 차량 경량화다. 유선 BMS와 연결돼 있던 케이블을 들어내면 차량 무게가 30~90kg 감소한다. 수십 가닥에 달하던 케이블과 커넥터가 없어지면서, 배터리 팩의 무게는 물론 부피까지 줄일 수 있다. 배터리 팩 여유 공간이 10~15% 추가 확보되면서,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도 있고 배터리 설계 유연성이 강화됐다. LG이노텍은 무선 BMS 적용 시 전기차 주행거리가 최대 50km까지 늘어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무선 BMS의 도입으로 제품 신뢰성도 높아졌다. 차량 진동 등에 따른 케이블, 커넥터 결함 발생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또한 복잡한 케이블 연결 때문에 수작업으로 진행돼 오던 유선 배터리팩 조립 작업도 로봇으로 자동화할 수 있게 됐다.

이 같은 이유로 무선 BMS는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의 핵심부품으로 떠오르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주요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2024년부터 무선 BMS를 본격적으로 도입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글로벌 무선 BMS 시장 규모는 2022년 기준 90억원에서 2028년에는 1조3000억원 규모로 대폭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LG이노텍 무선 BMS에 탑재된 RF 통신모듈은 현재 상용화된 모든 타입의 무선 BMS용 통신칩을 호환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LG이노텍 관계자는 "호환성 덕분에 자사의 무선 BMS는 고객사의 모든 전기차종에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며 "이를 통해 급성장 중인 글로벌 무선 BMS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는데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혁수 LG이노텍 CEO는 "LG이노텍은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전장부품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글로벌 입지를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보도사진] 문혁수 LG이노텍 CEO (1)
문혁수 LG이노텍 CEO./LG이노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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