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투데이갤러리]날리니 말라니의 ‘My Reality is Different’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911010005814

글자크기

닫기

전혜원 기자

승인 : 2023. 09. 11. 09:59

투데이갤러리 말라니
My Reality is Different(2020~2023, 9 channel animation room with 34 ipad animations, sound)
날리니 말라니는 비디오 아트의 선구자이자 인도에서 가장 중요한 여성 현대작가로 꼽힌다. 말라니는 회화, 드로잉, 비디오, 영화, 애니메이션, 설치 미술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하며 50년간 실험적이고 혁신적인 작업을 해왔다.

그의 작품은 문학, 철학, 역사, 신화 속에서 다뤄지는 다양한 주제와 인물들을 등장시키며 불평등, 폭력, 사회적 억압 등 특히 여성과 연관된 문제들을 다룬다.

1946년 인도에서 태어난 말라니는 뭄바이 JJ 예술대학교를 졸업했고, 프랑스 파리에서 장학 프로그램을 통해 미술을 공부했다. 캐나다 몬트리올 미술관(2023), 영국 런던 내셔널갤러리(2022), 프랑스 파리 퐁피두센터(2017) 등 20여 개 이상의 미술관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그의 작품은 파리 퐁피두센터, 런던 테이트 모던, 뉴욕 현대미술관 등 세계 주요 미술관에 소장돼 있다.

말라니의 최근 영상 작품인 'My Reality is Different'는 총 34개 아이패드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돼 있다. 9개의 프로젝터를 통해 투사된 이미지들은 서로 겹쳐지며 공간을 가득 채운다. 내셔널갤러리 소장품 중에서 작가가 직접 선별한 고전 그림들은 애니메이션의 배경이 되고 그 위에 손으로 그린 아이패드 애니메이션들은 빠르고 활발하게 움직이며 배경을 가리고 지운다. 영상과 함께 고대 신화 트로이의 몰락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여성 예언자 카산드라의 내레이션으로 공간은 가득 채워진다.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전혜원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