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경희 이천시장은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했다.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근속 장려금 사업, 지역주도형 청년 일자리 사업,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 25년 완공을 목표로 청년 창업지원센터 건립사업도 추진 중이다.
김 시장은 앞으로 청년 일자리 실태조사, 벤치마킹 등을 통해 이천시 산업 특성에 맞는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것 이라고 밝혔다.
◇청년 구인·구직 문의는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상담사'와 함께
이천시는 청년 구인·구직난 해결을 위해 올해 4월 처음으로 일자리센터 내 청년 전담 직업 상담사를 배치했다. 보다 전문적이고 집중적으로 기업체와 청년들의 일자리를 매칭해 줄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춘 셈이다.
◇청년·중소기업부담은 down, 취업 성공은 up !
지역주도형 일자리 사업은 인구감소 청년 유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 등에 청년을 연계해 지역 활력을 제고하기 위함이다. 우선 지역의 청년 일자리를 발굴해 중소기업에게는 인건비(2년간 매월160만원)를 지원하고 3년 차 근속한 청년에게 인센티브 1000만원을 지급한다.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해 2022년까지 38개 업체 및 청년 71명이 참여했고 올해에는 △미래를 이끄는 청년 △청년 내 고장 리더사업 △청년 드림정착지원사업 등 3개 사업이 시행 중으로 6개 기업체, 23명의 청년이 참여하고 있다.
청년 면접정장 무료 대여 사업·청년 취업 이어진 옷장은 이천시와 협약을 맺은 정장 대여업체(아르코발레노 이천점, ㈜스완제이 판교점)를 통해 이천시에 주민등록을 둔 고교졸업예정자 ~ 만39세 이하 청년 구직자 또는 관내 대학에 재학 또는 휴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면접 시에 재킷과 셔츠, 블라우스, 치마, 바지, 넥타이, 벨트, 구두 등 면접정장 등을 무료로 대여해준다.
면접정장은 1회 대여 시 (관내) 2박3일간 (관외) 3박4일간, 연 5회까지 무료로 대여할 수 있고, 관외업체에 한하여 무료로 택배로 대여 및 반납도 가능하다.
◇이천시 청년들의 '창업 꿈'에 한 발짝 더 가까이
이천시는 청년들의 창업 지원을 위한 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창업 컨설팅을 위해 청년창업활동공간으로 '(가칭)청년창업지원센터'를 조성 중에 있다.
이는 안흥동 일원에 2025년 완공을 목표로 2023년 3월 착공한 '청소년 생활문화센터'내에 약 1464㎡ 규모로 조성된다. 주로 청년창업자들을 위한 개별오피스, 공유오피스, 공동작업장, 미팅룸, 창업 교육실 등이 들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