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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일 강원도관광재단에 따르면 3월 방문객은 전년 동월 대비 19%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전월 대비 9%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관광재단은 전년과 전월 대비 증가 요인으로 3월 평균 기온이 3.6도 가량 높아짐에 따라 이른 봄나들이객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도내 시군별 방문객 데이터에서는 전년대비 17개 시군의 방문객이 증가했으며 정선군이 50%로 가장 높았다.
전월대비로는 11개 시군이 증가했으며 화천군이 44%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선군의 경우 호텔, 리조트 및 카지노 이용객의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며 강원랜드 카지노(108%), 하이원리조트(93%), 파크로쉬 리조트(81%), 하이캐슬리조트(75%) 등이 전년대비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2023년 3월 강원도 관광소비 규모는 약 159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67억 원 증가한 29%를 기록했으며 전월 대비 감소추세를 보여 82억 원 감소한 4.9%를 기록했다.
전년대비 관광소비는 교통(42%), 레저(36%), 음식(31%), 숙박(16%) 순으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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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파랑길 30코스'와 '초곡용굴 촛대바위길'이 관광매력 요소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모두 강원도 3대 미항인 초곡항의 풍광을 즐기기 위함이 주요 방문목적으로 분석됐다.
동해 '무릉계곡' 방문객은 전년대비 약 98% 증가했고 두타산부터 청옥산, 무릉계곡까지 이어지는 베틀바위 비경 트레킹 코스가 관광매력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해 '무릉계곡'은 20대 젊은층의 방문객이 급증해 비교적 낮은 경사의 코스 특성상 소위 등린이라 불리는 초보 등산객들에게 각광 받은 것으로 분석됐다.
강릉 '심곡항'은 전년대비 약 199% 증가했고 주요 방문 요인으로 '정동심곡 바다 부채길', '해파랑길 35코스' 그리고 넷플릭스 드라마 '더글로리' 시즌 2의 극중 배경이된 '헌화로' 드라이브 코스를 즐기기 위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심곡항의 내비게이션 검색건수는 전년 대비 132% 급증했다.
원문규 강원도관광재단 관광마케팅실장은 "잘 조성된 산과 바다의 관광 인프라를 활용함으로써 강원 트레킹의 매력을 더욱 알리며 내륙과 해안을 모두 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