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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의 날'(매년 4월 22일)은 민간운동에서 출발해 최근에는 150개국이 참여하는 세계적인 행사로 자리 잡았다. 정부는 2009년부터 '지구의 날'을 전후한 일주일을 기후변화 주간으로 정하고 야간 소등행사 등 다양한 환경관련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글로벌 환경 캠페인은 영주시가 세계 각국의 다양한 외국인들을 영주 소백산으로 초청해 '줍킹'을 통해 환경 보전의식도 함양하고, 지역의 대표 자연관광자원인 소백산국립공원의 아름다움도 전 세계에 홍보하기 위해 마련했다.
줍킹은 줍다와 워킹(walking)의 합성어로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말한다. 이번에 참여하는 외국인들은 페이스북(Facebook) 내 'Exploring National Parks in Korea'라는 그룹을 통해 40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행사 1개월 전에 신청이 마감됐다.
이번 캠페인의 주요 내용으로는 △'줍킹' 환경정화 활동 △캠페인 활동사진 SNS 게시 이벤트 참여 △일반 등산객 대상 '지구의 날' 홍보 활동 등으로 구성됐다.
슬로베니아에서 온 참가자 데니스씨는 "공원 직원들과 함께 산행을 할 수 있어 편안하고 즐거웠으며 글로벌 환경 캠페인에도 참여할 수 있어 아주 의미있는 하루를 보냈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정교완 시 관광개발단장은 "지구의 날 팸투어를 적극적으로 운영해 준 국립공원 소백산생태탐방원 직원들에게 감사하고 이번 캠페인을 통해 영주시가 환경운동 동참하고 소백산을 전 세계인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립공원과 상호협력을 통해 영주시를 찾는 외래 관광객이 증가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영주시와 소백산생태탐방원은 지역의 대표 관광자원인 소백산국립공원과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부석사, 소수서원, 그리고 지역 특산물인 풍기인삼을 활용한 외국인 대상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난 3월 첫 시범운영 이후 매월 1회 정기적으로 운영해 참여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