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예산군, 알기 쉽고 촘촘한 ‘사회재난 대응 기본매뉴얼’ 작성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30323010012919

글자크기

닫기

김관태 기자

승인 : 2023. 03. 23. 11:36

사회재난 발생 시 신속하고 질서정연한 대응 나선다
예산군, 알기 쉽고 촘촘한 ‘사회재난 대응 기본매뉴얼’ 작성
예산군청
충남 예산군은 재난유형의 다양화 및 발생 예측이 어려워짐에 따라 신속하고 질서정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사회재난 대응 기본 매뉴얼'을 작성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기본 매뉴얼 작성은 재난현장에서 필요한 기존 현장 조치 행동 매뉴얼이 복잡하고 방대해 실무자의 업무 숙지 및 현장에서의 즉시 적용이 어려운 점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됐다. 군은 기존 방대한 분량의 행동매뉴얼을 필수 핵심기능 위주로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상황단계별로 정리해 현장 작동성을 강화했다.

주요내용은 △상황전파 △상황판단회의 개최 △재난초기 조치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와 통합지원본부 구성 △재난대응체계도 △협업기능별 임무 등이며 재난 발생 초기 상황전파와 본부장 중심의 초동대처 중심으로 구성했다.

앞으로 군은 기본매뉴얼을 책자로 제작 및 배부해 담당자의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언제 어디서나 재난 초기에 신속 대응하는 한편, 행동 매뉴얼이 없는 유형의 재난에는 기본 매뉴얼을 적용할 계획이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산불, 화재 등의 사회재난은 예측하기가 어렵다"며 "기본 매뉴얼과 유형별 행동 매뉴얼을 적극 활용해 높아진 군민의 안전 욕구 수준에 부응하는 대응체계를 갖춰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예산군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김관태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