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탄소중립 전략에 맞춰 수소사업 수입화 추진
이 세미나는 스페인 빌바오 항만이 주관하는 인터포트 프로젝트(Interport Project)의 일환으로 개최됐다. 인터포트 프로젝트는 수소관련 기관, 기업, 유관단체가 국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는 것으로, 첫 세미나인 올해는 한국과 스페인 바스크 지역의 주요 수소관련 기관이 참가했다.
한국에서는 김성복 UPA 수소융합얼라이언스 단장과 이중희 전북대학교 교수(수소경제위원회 위원)가 함께 연사로 나섰다.
UPA는 이날 발표에서 '울산항 그린수소(암모니아) 물류허브 육성 사업'을 소개하며, 정부의 탄소중립 전략에 따라 해외 그린수소 수입 밸류체인(구매, 해상운송, 저장, 국내유통, 수요)을 구축하고 수소 수입 사업화를 위한 울산항의 경쟁력을 홍보했다.
세미나에는 효성중공업, 강원테크노파크, 충북테크노파크, H2meet , 엔라이튼 주식회사, Panasia, Petronor, H2M, 바스크 수소협회, 안달루시아 수소협회, 카나리제도 해양플랫폼, 바스크 경쟁력 연구소 등이 참석해 수소산업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균 UPA 사장은 "이번 세미나가 한국 및 스페인 내 수소 전문기업과의 네트워크 구축 계기가 되기를 원한다"며, "앞으로 수소에너지 전환 촉진을 위한 국제협력 관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UPA는 '에너지 물류를 선도하는 에코 스마트 항만'이라는 비전 아래 2030년을 목표로 울산항 내 해외 그린수소 물류거점인 그린수소(암모니아) 탱크터미널을 조성하고 초기 해외 그린수소 물동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동북아 에너지물류항만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밸류체인 중 '저장'에 해당하는 그린수소 수입·공급거점 구축사업지는 울산항 내 북신항 3선석(5만DWT 270m 2선석, 2만DWT 210m 1선석/배후부지 34만9000㎡)으로 예정돼 있으며, 지난해 1월부터 총 사업비 약 900억 원을 투입해 5만DWT 1개 선석을 구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