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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철강협회에 따르면 전날 기준 주요 5개사 기준 92만톤의 철강제품이 화물연대 운송거부로 출하 차질을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1조2000억원의 피해를 입고 있다는 설명이다.
철강협회는 "철강산업의 출하차질은 자동차, 조선, 기계 등 국내 주력산업의 생산 차질로 확산되고, 이 과정에서 철강소재를 가공해 납품하는 중소 및 영세 기업의 고통은 더욱 클 것으로 우려된다"며 "화물연대는 즉각 철강 운송업무를 재개하고 필요한 주장과 요구는 합리적인 절차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에도 법과 원칙에 따라 물류를 정상화시키고, 운송시장 구조를 개선하라고 촉구했다. 협회는 "철강산업은 그동안 화물연대의 집단적 실력행사의 주요 대상이 돼 왔으며, 이번 운송거부에서도 예외 없이 철강산업은 화물연대의 핵심 운송거부 대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번에도 정부가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을 수용한다면 화물연대의 운송거부는 앞으로도 반복적으로 일어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국가 주력 산업으로 피해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업무개시명령 등 필요한 조치를 통해 철강물류 정상화에 나서야 한다"며 "나아가 정부는 화물연대의 합리적인 주장은 수용하되 불공정한 주장에는 법과 원칙을 엄격하게 견지하고, 불합리한 관행은 적극적으로 개선하는 노력을 경주해 주실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철강협회는 "철강산업의 경쟁력에 있어 물류는 그 어느 산업보다 중요하며, 운송업계는 우리 철강산업 경쟁력 제고에 주요 동반자라 할 수 있다"며 "화물연대의 즉각적인 운송 재개를 당부드리며 정부는 철강 물류의 정상화와 구조적 개선에 노력해달라"고 재차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