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는 2기 신도시를 포함해 128개 지구의 광역교통 현황을 전수 조사해 교통난 개선이 시급한 37곳을 집중관리지구로 지정했다고 12일 밝혔다.
집중관리지구로 지정된 곳은 △남양주 별내 △하남 감일 △위례 △화성 동탄2 △평택 고덕, 수원 호매실·광교 △파주 운정3 △인천 검단 △고양 향동·지축·원흥 등 37곳이다.
이미 입주가 진행됐거나 1년 내 입주가 예정된 곳 중 철도 사업이 1년 이상 지연되는 등 특별대책지구 지정 요건에 해당하는 24곳과 교통 서비스 하위 지구로 분류된 13곳이 해당된다.
국토부는 우선 광역버스를 확대하고 출퇴근 전세버스와 2층 전기버스를 도입키로 했다. 또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늘리고 운행노선·횟수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수요응답형 버스(DRT) 운영키로 했다.
집중관리지역별 교통 대책은 이달 수원 호매실과 화성 동탄2에서 가장 먼저 발표한다.
국토부는 내년 1분기까지 각 지구별 집중관리지역에 대한 교통난 대책을 차례로 내놓을 예정이다. 지자체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단기간에 시행할 수 있는 대책부터 마련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해 보완책을 마련키로 했다.
일반관리지구에는 성남 판교, 고덕 강일, 하남 풍산 등 69곳이 지정됐다. 이들 지역은 광역버스 협의체를 운영해 입석 현황을 분석하고 광역버스 증편 때 우선 고려할 계획이다.
중장기 관리지구 22곳에는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등 3기 신도시가 모두 포함됐다. 정부는 입주 계획과 연계해 광역교통개선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 대책 이행이 지연될 경우 사업 시행 시기 조정을 권고할 예정이다.
강희업 대광위 상임위원은 "도로, 철도는 시설 확충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민들의 출퇴근 불편을 단시간 내 완화할 수 있는 대중교통 중심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