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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 국문학, 홍보 등 15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는 밀양아리랑 발전을 위한 자문기구로서 2019년 구성됐다.
시는 진흥위원들의 의견이 반영된 '밀양아리랑 중장기발전계획'에 따라 5대 전략 23개 세부사업을 추진해 밀양아리랑 글로벌 브랜드화 기반을 다지고 있다.
지난해에는 밀양아리랑 연구를 바탕으로 '잇다, 밀양아리랑'을 출판했고, 밀양아리랑공모전을 개최해 우수한 콘텐츠를 확보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는 아리랑이 유네스코 등재 10주년이 되는 해 인만큼 시는 아리랑의 세계화를 위하여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밀양아리랑 특화 콘텐츠를 강화한 '밀양아리랑대축제'가 다음달 22일부터 25일까지 밀양강변에서 열리고, '아리랑의 대항연' 2022 대한민국 문화의 달 행사도 10월 14일부터 16일까지 밀양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회의에 참여한 진흥위원들은 추진 중인 시책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다른 사업과 연결해 아리랑을 중심으로 밀양 문화가 도약할 수 있도록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밀양아리랑 진흥위원회 위원장인 박일호 시장은 "밀양아리랑의 가치는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면서,"밀양아리랑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에 우뚝 서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도록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