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2019년부터 정부의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해, 도민의 평등한 문화 환경 조성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을 ‘경기도 문화의 날’로, 마지막 주를 ‘경기도 문화주간’으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경기문화재단 소속 문화기관 행사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은 1층 아기둥지에서 영유아를 대상으로 ‘내가 물고기야!’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물고기 모형을 만져보고 물고기 머리띠를 만든 다음 물고기라면 할 수 있는 행동을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아동발달을 고려해 선정한 그림책을 동화구연 전문가와 함께 읽어보고 관련 체험을 하는 ‘영아 동화구연 프로그램 이야기 속으로 풍덩!’을 진행하며 지지씨멤버스 누리집에서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전곡선사박물관에서는 12월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에 ‘선사 도시락(樂)’ 체험 프로그램 ‘선사문양 스텐실로 에코백 꾸미기’를 운영한다. 이번 달은 27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진행하며, 전곡선사박물관 교육체험 안내데스크에서 선착순으로 참여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곡선사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백남준아트센터에서는 전시와 교육자료 배포를 진행한다. 백남준 90주년 특별전 ‘아방가르드는 당당하다’와 ‘완벽한 최후의 1초 교향곡 2번’이 진행 중인 가운데, 27일 오후 3시에는 ‘완벽한 최후의 1초 교향곡 2번’ 큐레이터 투어를 사전예약 없이 현장접수로 운영한다.
백남준아트센터 2층 VR·AR 라운지에서는 백남준의 1963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전’를 VR앱을 통해 관람하고 기술과 예술에 대해 관점과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기획한 ‘함께 만드는 음악의 전시’를 진행한다. NJP 학교 프로그램은 초등 4-6학년을 대상으로 백남준의 작품세계를 ‘음악’과 ‘시공간’이라는 주제로 탐구하고 감상할 수 있는 교육자료를 배포한다. 자세한 내용은 백남준아트센터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미술관 프로젝트 갤러리에서는 2022 청년작가전 ‘지금 이따가 다음에’가 진행 중이다. 동시대 미술계에서 잠재력을 인정받고 있는 작가의 창작 역량 강화를 위한 경기도미술관의 연간 프로젝트로 올해는 박형진 작가의 작품을 전시한다.
박형진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시간’이라는 주제로 은행나무, 토끼풀과 같은 자연물을 비롯해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를 동그라미로 기록한 작품을 선보인다. 또한 경기도미술관은 야외에서 다양한 조각 작품을 즐길 수 있도록 피크닉 세트를 대여하는 ‘경기도미술관 공험탐험 피크닉’ 이벤트를 5월 8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예약방법과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도박물관은 27일에 특별전 ‘항일과 친일, 백년전 그들의 선’ 전시를 개막하며 전시는 9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전시에서는 구한말부터 일제강점기까지 경기도 31개 시, 군 곳곳에 있는 항일 독립운동의 현장과 인물, 친일파, 일제 잔재 관련 자료 200여 점을 전시한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경기문화재단은 뮤지엄숍 현장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텀블러, 머그컵, 에코백, 손수건 등 65종의 문화상품을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행사를 4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대상 기관은 재단 산하 경기도박물관, 경기도미술관, 백남준아트센터, 실학박물관, 전곡선사박물관,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경기북부어린이박물관 등 총 7개의 뮤지엄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