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경북도, 생활밀착형 정원 조성...녹색복지 향상

기사듣기 기사듣기중지

공유하기

닫기

  • 카카오톡

  • 페이스북

  • 트위터 엑스

URL 복사

https://www.asiatoday.co.kr/kn/view.php?key=20220420010011576

글자크기

닫기

김정섭 기자

승인 : 2022. 04. 20. 09:05

도민 생활권 주변 실내·외 정원 조성 확대
실내정원 3개소, 실외정원 9개소 조성
(5-1)칠곡_호국평화기념과_실내정원_조성_후_사진
경북도가 지난 2020년 칠곡 호국평화기념관에 실내정원을 조성했다./제공=경북도
경북도는 정부의 한국판 뉴딜 추진에 발맞춰 경북형 그린뉴딜의 일환으로 올해 총 65억원을 투입해 지역 적소에 생활밀착형 정원 12개소를 조성한다.

20일 경북도에 따르면 생활밀착형 정원 조성사업은 공공시설 내 실내 유기화합물 농도저감과 공기 질 개선을 위해 병원·도서관·기차역·공항, 대학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실내정원 조성사업이 있다.

또 소읍지역 정주여건 개선과 지역활력도 제고를 위해 소읍지역의 야외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소읍지역 실외정원 조성사업이 있다.

소읍지역은 지역소멸 위험지역을 뜻하는 단어로 인구학적인 쇠퇴위험단계에 진입한 해당 지역을 말하며 경북은 포항·구미·경산·칠곡을 제외한 19개 시·군이 모두 해당된다.
도는 소읍지역 이외 생활권역에 공공시설과 국·공유지 등의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하는 생활권역 실외정원 조성사업으로 이 있다.

사업비는 개소당 실내정원은 규모에 따라 5~10억원이며 소읍지역과 생활권역 실외정원은 5억원이다.

도는 올해 △실내정원 김천 시립박물관, 의성 국민체육센터, 울진 에코리움치유센터 △소읍지역 실외정원 경주 물천리 유휴지, 안동 경북독립운동기념관, 영양 녹색힐링광장, 영덕 공공주차장, 예천 목재문화체험장 △생활권역 실외정원 포항 시청 앞 광장, 경산 영남대학교, 경산 경북권역재활병원, 칠곡 왜관역 광장의 12개소를 조성한다.
(5-2)의성_생활체육시설_소읍지역_실외정원_조성_후_사진
경북도에 지난해 의성군 의성읍 생활체육시설에 소읍지역 실외정원을 조성했다./제공=경북도
사업 추진절차는 해당 시·군에서 대상지 조사 후 도로 후보지를 추천하면 도에서 후보지를 검토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해 산림청에 신청하게 된다.

산림청에서는 사업 관련 전문위원들이 서류와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사업대상지를 결정한다.

도에서는 지금까지 총 25억원을 투입해 2020년도 칠곡군 호국평화기념관 실내정원, 2021년도 안동시 안동의료원 실내정원, 의성군 의성읍 생활체육시설 야구장 주변 소읍지역 실외정원의 총 3개소의 생활밀착형 정원을 조성해 지역민들에 제공했으며 매년 사업량을 확대해 나간다.

최영숙 경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주민들의 생활권 주변에 만족도가 높은 생활정원을 꾸준히 확대 조성해 도민의 녹색복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정섭 기자

ⓒ 아시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