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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준중형 승용 모델 판매량은 총 5만2797대로 전년 동기(5만5489대) 대비 3% 감소했다. 이는 10년 전인 2011년 상반기(12만4336대)의 절반에도 못미치는 수준이다.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이 크루즈와 SM3를 일찌감치 단종시킨 가운데 사실상 준중형 승용 모델은 현대차 아반떼와 기아 K3가 전부다. 상반기 아반떼는 4만222대로 국내 준중형 세단 판매량의 74.8%를 차지했고, 기아 K3는 최근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 가운데 1만3227대로 24.6%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벨로스터는 346대, 아이오닉과 i30는 각각 1대씩 팔렸다.
현대차는 아반떼 외에 해치백 모델인 벨로스터와 i30, 친환경 전용 모델 아이오닉 등을 판매했다. 하지만 벨로스터는 국내에서 고성능 N 모델 위주인 만큼 판매량 자체가 많지 않고, i30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며 국내 단종과 함께 유럽 전략형 모델로 자리잡았다. 아이오닉은 현대차가 최근 선보인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로 대체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