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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는 이로써 규모화를 통한 사회적경제기업의 시장 경쟁력 강화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계획이다.
대형 프랜차이즈와의 경쟁, 식품 제조 업체의 HACCP 인증 의무화 등으로 경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을 지원하고자 시는 산업부 공모사업에 응모해 소셜 프랜차이즈 구축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 결과 한국가스공사의 HACCP 시설 지원(2곳), 소셜 프랜차이즈 활성화를 위한 기술과 매뉴얼 개발, 공동브랜드 출범,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레시피 개발 등의 실적을 거뒀다.
‘그린그루브’는 지난해 레드리본 사회적 협동조합, 인플럭스, 토브 커피 에이전시, 앨리 롤 하우스 등의 기업을 중심으로 협업을 통해 개발한 소셜 프랜차이즈 카페의 공동 브랜드로서 4개의 기업이 원두의 공급부터 베이커리 제작, 마케팅, 인테리어 가이드 개발 등을 총괄하고 있다.
특히 지속 가능한 환경을 위해 ‘Zero Waste’를 지향한다는 점에서 차별화되며 향후 새로운 법인을 설립하고 ‘갑질 없는 프랜차이즈’라는 대안시장으로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후천면역결핍 증후군(AIDS) 감염병 환자를 돕고 있는 레드리본 사회적 협동조합은 ‘그린그루브’의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앞두고 직영 중인 ‘빅 핸즈(1~6호점)’ 카페에 매뉴얼을 접목해 사업 성공 가능성을 다각도로 시험해 왔다.
그동안 노력의 결과로 지난달 24일 대구테크노파크에 소셜 프랜차이즈 카페 ‘그린그루브’ 시범 매장이 문을 열었다.
김태운 시 일자리 투자국장은 “프랜차이즈 사업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고용시장에서 소외된 청년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본사와 점주가 공생할 수 있는 윤리적이고 건강한 프랜차이즈 모델을 만들어 사회적 경제가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