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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이번 행사에서 ‘지능형 안전(Intelligent Safety)’과 ‘지속 성장(Sustainable Growth)’이라는 상용차 기술 개발 전략과 비전을 선포하고 내년 출시를 앞둔 전기버스 ‘일렉시티(ELEC CITY)’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개막식에는 국내 유관 정부 부처, 협력사, 협회 담당자, 국내 기자단뿐 아니라 중동·아프리카·중남미·유럽·아시아 시장의 고객, 해외 언론 기자단 등 280여명이 참석했다.
유재영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은 “현대차 상용부문은 전세계 약 130개국에 진출했으며, 올해 글로벌 판매 10만5000대가 목표”라며 “상용차에 첨단 안전장치와 신기술을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친환경 대중교통수단을 개발해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현대 트럭&버스 메가페어’는 25일부터 28일까지 9만9173㎡(약 3만평) 규모 부지의 킨텍스 야외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양산차 56대, 특장차 110대, 쏠라티 수소전기차 콘셉트카 포함 신기술 9기 등 상용차 풀라인업 전시와 테마 시승 등 행사가 마련된다.
◇ ‘연비·안전·친환경’ 상용차 연구개발(R&D) 전략 공개
현대차는 연비·안전·친환경의 3대 핵심 기술로 상용차 미래 기술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탁영덕 상용 R&D 담당 전무는 “현대차 상용차는 ‘지능형 안전’을 구현할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며 “연비 향상과 친환경차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전기버스·수소전기버스 등 지속 성장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2020년까지 차종 별로 연비를 최대 30%까지 개선한다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하이브리드화, 파워트레인지능화, 공력 개선·경량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고객 차량의 운행 조건에 맞는 맞춤식 연비 향상 지원 활동도 병행한다.
첨단 운전자 주행지원 시스템 적용과 지능형 안전 확보를 위한 미래 전략도 공개했다.
현대차는 상용차에 2015년부터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차간거리유지장치(SCC), 블루링크(BlueLink) 긴급구난보조시스템,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TPMS)를 적용해 왔다. 향후 차선유지 등 주행·제동 안전 기술을 대형 상용차부터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갈 예정이다.
또 내년 제한된 조건에서 군집주행을 시연, 2020년에 대형트럭 군집주행 기술을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군집주행은 선두 차량에만 운전자가 타고 여러 트럭이 함께 주행하는 기술로, 차량 간 실시간 통신을 통해 진행된다.
친환경 상용차 개발 로드맵은 △압축천연가스(CNG), 액화천연가스(LNG) 등 대체연료 적용 차량을 개발하는 1단계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상용차에 적용하는 2단계 △전동화 기반의 무공해 전기차, 수소전기차를 상용화하는 3단계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차는 전기버스는 물론 수소전기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수소전기버스는 올해 말 시범 운행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 무공해 친환경 전기버스 ‘일렉시티’ 세계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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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세대 전기버스 개발을 시작으로 8년의 개발 기간을 거친 ‘일렉시티’는 내년 초 정식 출시된다. ‘일렉시티’에 내장된 256kWh 고용량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는 정속 주행 시 1회 충전(67분)으로 최대 290km를 주행할 수 있다. 30분 단기 충전만으로도 170km 주행이 가능하다. 과충전 방지 기능과 혹한·폭염시 최적 성능을 확보하기 위한 배터리 자동 온도 컨트롤 시스템도 적용됐다.
이밖에 운전시 시계성 개선을 위해 일체형 전면유리와 유럽형 사이드미러를 적용했고 ,앞·뒤 출입문에는 초음파 센서를 적용해 승하차시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후방 경보장치와 무소음 전기버스의 접근을 알리는 가상 엔진 소음(VESS) 등을 통해 승객과 보행자의 안전성을 강화했다.
신규 개발된 디지털 클러스터와 단순화된 변속 버튼을 적용했으며, 실내 후방으로 이동이 편리하도록 2단 계단 구조를 적용하고 27석의 동급 최대 승객 좌석을 배치했다.
실내 디자인은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는 우드 패턴을 적용해 유러피언 스타일의 심플하며 활용성 높은 넓은 공간을 강조했다. 힙레스트(Hip Rest), 실내 화물 적재함 설치 등 신규 편의사양도 적용했다. 외관은 환경차의 깨끗함을 담은 화이트 컬러의 바디 위에 단순하면서도 강하게 흘러가는 블루라인이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로 표현됐다.
이번 행사는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테마파크 방식이다. 특장업체와 계열사들에게 판매·홍보 부스를 무상으로 제공, 상용차 관련 업계가 참가해 상담데스크 및 홍보관을 운영토록 함으로써 상용차 관련 업계 간 상생 협력의 장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참가 기업은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현대다이모스, 현대카드, 현대커머셜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를 비롯해 특장업체 43개사, 부품사 10개사, 블루핸즈 83개 등이다. 특히 국내 특장업체 43개사는 100여 종의 특장 라인업을 전시하고, 상담 부스에서 차량 판매와 회사 홍보를 진행한다.
일반 관람객들은 엑시언트 덤프에 동승해 다양한 코스를 경험할 수 있는 ‘험로 체험’을 비롯해 엑시언트, 쏠라티를 도로에서 직접 시승해볼 수 있는 ‘주행 체험 프로그램’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이밖에 특장차를 이용한 ‘고가 사다리차 골든벨’, ‘자이언트 선물 뽑기’, 버스킹 공연 등 행사도 진행된다. 일반 관람객은 25일 오후 2시부터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