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노조 격인 노동자협의회는 일방적인 자구안 제출에 반발하며 지난 3일부터 고용보장을 위한 투쟁에 돌입했다. 현대중공업 노조 역시 오는 7일부터 ‘대표이사 퇴진’ 투쟁에 들어간다. 과거에도 회사가 어려워질 때마다 경영진은 책임을 피하고, 노동자들에게만 모든 책임을 씌웠다는 주장이다.
대우조선해양 노조도 2020년까지 5조2600억원 규모를 확보한다는 내용의 자구안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오는 13~14일 조합원 총회를 열어 파업 찬반 투표를 할 예정이다. 조선 3사는 공동 투쟁도 진행한다. 오는 8일과 9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앞에서 노숙투쟁을 하며 채권단을 압박할 예정이다.
일각에 알려진 조선 3사 자구안에 따르면 앞으로 대우조선해양은 2300명·현대중공업은 3000명·삼성중공업은 1500명 정도의 정규직 직원을 감축할 계획이다. 협력사 직원까지 합하면 수만명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이쯤되면 생존을 위한 노조의 반발도 당연해진다.
조선 3사는 기수주한 물량을 적기에 인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 구조조정이 본격화 되는 동안 버텨 낼 동력이라 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번 구조조정에서는 노사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수요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구조조정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협력적인 노사관계가 절대적이라는 분석이다.
구조조정이 결국 몇몇 회사를 위한 게 아닌 산업계 전체를 위한 조율이라면 그 과정에서의 성장통은 기업들 노력과 별개로 정부의 지원이 동반 돼야 한다. 요컨대 이미 첫 발을 뗀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더불어 몸집이 줄어든 조선산업의 틈을 메울 수 있는 사업 육성이다. 일각에선 해양레저산업과 크루즈산업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금융당국은 책임 피하기에 급급한 땜질식 대책을 내놔선 안된다. 지자체와 협력하고 노조의 뜻을 살피고 기업들과 머리를 맞대야 한다. 정부는 구조조정의 중심에 서서 발을 깊게 담그고 중장기적인 시야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내야 한다.
노조를 달래는 노력도 마찬가지다. 기업에게만 떠넘겨선 안된다. 그들의 공감이 없는 구조조정은 부작용 위험성을 안은 채 진행되는 시한폭탄과 같다. 당국이 보다 확고한 지원 의지를 드러 낸다면 노조와 기업들이 품고 있는 막연한 불확실성을 걷어내고 방향을 정해 추진력을 더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