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사업청은 18일 국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공중급유기 구매계획안을 11월 방추위에 상정할 계획"이라면서 "내년 정부예산안에 착수금 69억원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방사청은 방추위에서 공중급유기를 국외에서 구매하기로 의결하면 내년 2월 입찰공고를 하고 3∼5월 국외 업체를 대상으로 제안서 접수와 함께 시험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내년 6∼12월에는 우선협상대상 업체와 협상 및 계약을 체결한다.
방사청의 일정대로 사업이 추진되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공중급유기 4대가 도입될 전망이다. 공중급유기가 도입되면 공군 전투기의 공중 작전시간이 1시간가량 늘어난다.
1조원이 투입될 것으로 알려진 이 사업의 후보 기종으로는 에어버스 밀리터리의 MRTTA330과 보잉의 KC-46 등이 꼽히고 있다.
공군은 전투기에 연료를 가득 채워 독도와 제주도 남방해상으로 출격시키면 해당 지역에서 작전할 수 있는 시간이 5∼30여분에 불과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공중에서 연료를 보급할 수 있는 공중급유기 도입을 추진해왔다.
한편 방사청은 내년 1월 의무후송헬기 입찰공고를 하고 4월까지 제안서를 평가하는 사업추진 일정도 확정했다.
내년 5∼6월 협상을 통한 계약이 이뤄지면 7월부터 2016년까지 국내에서 체계 개발할 예정이다.
오는 2018년까지 8대가 도입되는 의무후송헬기는 전방·도서·산악지역에서 발생한 응급환자에 대한 항공후송을 맡게 된다. 헬기는 육군 항공작전사령부에 창설되는 의무후송항공대에서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