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80%가 넘는 검색시장 장악력과 거대한 자본력으로 중소 인터넷업체의 아이디어를 베껴 신규 시장진입을 가로막고, 언론·유통·부동산·쇼핑몰·상품가격비교·꽃집 등 돈이 된다고 생각되는 분야라면 다 손을 대 타산업분야 생태계까지 위협하고 있다는 생생한 고발들입니다.
원본 콘텐츠는 감추면서 불법으로 퍼 나른 정보로 가득한 블로그·카페·지식iN 등을 먼저 보여주고, 뉴스·웹툰·웹소설 등을 헐값이나 무료로 이용해 관련업계를 고사시키고 있다는 증거들입니다.
광고비를 지불한 사업자나 자사 서비스만 상위에 노출시키고 그 외는 찾기 힘들게 하는 식의 불공정 검색으로 관련 산업을 황폐화시키는 ‘사이비 검색엔진’ 네이버의 진면목입니다.
아시아투데이가 보도한 관련 기사는 이미 150건을 넘어섰고, 국민들의 조직적인 움직임도 시작됐습니다. 750만 소상공인들은 ‘네이버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저항에 동참했습니다. 8월 7일 ‘네이버 피해사례 보고회’는 아시아투데이의 ‘네이버 바로세우기’가 국민운동으로 승화되고 있음을 보여준 사건이었습니다.
네이버는 7월 29일 ‘상생안’을 내놓으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위해 고민하고 집중해서 일해 온 게 우리의 잘못이라면 잘못”이라고 했습니다. ‘인터넷 생태계 파괴’에 대한 반성은 없고 적반하장식 정당화 시도만 한 것입니다. 이는 김상헌 대표가 “작은 기업도 다 경쟁자”라며 인터넷 생태계를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에서도 드러납니다. ‘상생’이 아니라 약육강식의 세계라는 논리입니다. 연간 7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내는 네이버가 왜 ‘공룡 포털’이라고 불리는지 드러납니다.
네이버는 기자 한명 없이 대한민국 그 어느 언론사보다 강한 영향력으로 ‘유사 언론’ 행위를 통해 여론을 조작하고, 언론을 심사하면서 헌법에 보장된 언론의 자유까지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제 ‘오너’ 이해진 의장이 나서야 합니다. 4.64%의 지분으로 인사위원장까지 겸하며 경영에 관한 전권을 행사하는 그가 직접 나서 권한에 걸맞은 책임을 져야 합니다. 표면적으로 드러난 것만 7000억원에 이르는 재산으로 가족과 함께 해외에 거주하며 ‘호화’ 생활을 즐기는 이 의장, 병역특례 혜택을 받은 이 의장, 이제 대한민국 공인으로서의 책임과 도리를 해야 할 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이버가 계속 사기업의 생리만 추구한다면 우리 사회의 ‘공공의 적’이 될 뿐입니다.
‘네이버법’은 9월 정기국회에서 통과돼야 합니다. 정치권은 이 문제의 심각성을 정확히 인식해야 합니다. 이 역시 국민 여러분의 힘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정치권과 정부를 향해 촉구해주십시오.
아시아투데이는 네이버가 ‘국민 포털’로 변화할 때까지 ‘정론직필(正論直筆)’의 보도를 계속할 것입니다. 네이버 관련 피해사례, 정보를 메일이나 전화·문자로 제보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시아투데이는 오직 국가발전과 국민행복을 위한 소임을 다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