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는 15일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에 따라 입시를 준비하게 될 학생에게 필요한 정보와 변경되는 사항들을 안내했다.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맞춘 통합형 수능 체제와 내신 5등급 체제로 입시를 준비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28학년도 수능부터 9월에 시행하던 하반기 수능 모평을 8월 4주 또는 5주 중에 시행하고, 수시모집 원서접수 일정을 모의평가 성적이 통지된 이후인 9월 중순 이후로 순연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9월 모의평가 성적이 통지되기 전 수시모집 원서접수가 마감돼, 대입 예측가능성이 저하되고 불안 심리를 이용한 사교육 홍보가 성행한다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번 수시 원서접수 일정 순연으로 학생들이 하반기 모의평가 성적에 기반한 대입 수시모집 지원 전략을 세울 수 있을 것으로 교육부는 기대했다.
교육부는 또 대교협과 함게 8월 모의평가 성적통지 시점에 공공 대입상담을 폭넓게 제공해 사교육 입시 상담(컨설팅)에 대한 의존 없이 충분히 입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2028학년도 국어·수학·사회·과학 영역의 전체 예시문항을 안내했다. 개발된 예시 문항 영역별 문항 수와 시험시간 등 2028 수능의 시험·점수 체제를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