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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금융위원회는 김소영 금융위부위원장을 주재로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 간담회'를 개최하고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 전략과 방안을 논의했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많은 장애인들이 실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미 도입된 정책들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제대로 알리고,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 포용성 강화는 지속가능한 금융혁신과 금융안정의 토대가 된다"며 "장애인 뿐만 아니라 고령층·청년 등 금융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우선 장애인 금융소비자가 서비스를 이용 함에 있어 제약이 없도록 제반여건을 개선한다.
모든 은행에서 점자 서류 또는 음성변환된 형태로 계약서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인프라를 구축해 시각장애인 금융소비자의 요청에 대비한다. 금융투자·보험 등 다른 업권에서도 시각장애인이 직접 음성변환 프로그램을 활용해 금융계약 내용을 편리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장애인 응대 매뉴얼 개정을 추진한다.
청각장애인이 은행 영업점에서 각종 계약을 체결할 때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도록 텍스트 상담 서비스를 전 은행권에서 제공하도록 하며, 대면 서비스 수요를 반영해 은행 외 다른 업권으로 확대한다.
장애인 소비자 대상 우대상품과 서비스 등을 활성화해 금융 관련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 재선 형성과 안전한 관리를 지원한다.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일부 증권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수수료 우대 서비스(오프라인·ARS 주식거래)를 보다 많은 증권사로 확산한다. 또한 높은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애인 전용보험 전환 제도'를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며, 장애인 연금보험 등 장애인 전용상품 개선방안도 검토한다.
발달장애인 등이 대출사기와 같은 범죄 피해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장애인 대상 금융교육을 강화한다.
김 부위원장은 "장애인 분들의 금융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계기관과 힘을 합쳐 노력하겠다"며 "유관기관과 장애인 단체, 전문가들이 수시로 소통함으로써 정책을 구체화해 나가는데 모두가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