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역량 활용해 보안성까지 한층 강화
|
우리은행은 해당 시스템에 '에이전틱 레그'와 '리즈닝'을 융합했다고 설명했다. 에이전틱 레그(Agentic RAG)는 AI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최적의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리즈닝(Reasoning)은 복잡한 질문에 대해서도 AI가 스스로 논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술로, 챗GPT와 구글 제미나이 등에 적용된 바 있다.
우리은행은 기존에 활용하고 있던 AI 지식상담 시스템에 이 기술들을 적용, 규정이나 상품 정보 등 여러 업무지식들을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영업현장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시스템 고도화는 우리은행의 내부 기술 역량을 활용해 진행한 것으로, 자체 인프라 환경에 구축함으로써 보안성까지 한층 강화했다.
또 AI 지식상담 시스템은 우리은행 영업지원용 모바일 앱에도 적용됐다. 직원들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업무 지식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현장의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식상담 시스템 고도화는 내부 역량을 바탕으로 단순 정보 제공을 넘어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생성형 AI 상담 서비스를 구현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정확하고 빠른 답변을 통해 직원들의 업무 시간을 절약하고, 나아가 고객 만족도 향상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