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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눈] 산업 중추 車, 팀 코리아로 관세 파고 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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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련 기자

승인 : 2025. 03. 03.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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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앨라배마 자동차 공장 전경./현대자동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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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한 지 두 달째에 접어들며 자동차 산업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전기차 보조금 정책 축소 움직임과 함께 전면 폐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연일 관세 위협까지 가중되며 우리 산업계의 시름도 깊어지고 있다. 게다가 국내 정세는 최상목 대통령 권한 대행체제로 지속되면서 대미(對美) 정상외교의 공백도 점차 길어지는 모양새다. 이 같은 시기에는 민·관이 하나로 뭉쳐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미국 신공장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본격 가동해 미국 내 생산량을 확대키로 했다. 또 미국의 정책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외교적으로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최소 1년 동안은 바뀌는 정책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며 우리 정부 차원에서도 최대한 맞춰가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박철완 서정대학교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는 "연초에 방향을 잡았다가 급변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앞으로 여러 변화가 생길 때 유연하게 대응하는 마이크로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기업 차원의 대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권한대행 체제로는 국가 간 협상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현재 각자 도생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정상화 됐을 때, 철저하게 기업들의 니즈를 맞춰주며 도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지난달 26일(현지시간)부터 28일까지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해 미국 도널트 트럼프 신임 내각 관계자를 만나 미국의 관세 조치 계획에 대해 관세 면제 등의 요청을 전달하고, 양국 간 협력 강화방안을 협의했다. 다만 최 대행과 트럼프 대통령 간 전화통화 등 정상외교는 아직까지 성사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과 직접 대면해 협상에 나서야 할 대통령이 부재한 상황은 국내 완성차 업계에 또 하나의 불안 요소가 되고 있다. 기업이 직접 나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동해 대응 방안을 찾아나가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국가의 정치 외교적인 행위가 정상적으로 본격 재개됐을 때, 정부 차원에서 직접 나서 기업들의 니즈를 최대한 충족시킬 수 있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한 행보를 당장 반전시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기업 뿐만 아니라 정부의 통상 대응 역량도 중요해졌다. 지금은 민·관이 팀 코리아가 되어 위기를 돌파해야 할 때다.
김아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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